2020년 2월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개최
- 홍남기 부총리 모두 발언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7
[참고]
2020년 1월 22일,
‘제3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위원회’ 개최는
https://gostock66.blogspot.com/2020/01/2020-1-22-3.html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0년 2월 17일(월) 08:30
정부 서울청사-세종청사(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 참석자 : 경제부총리(주재), 과기정통부,
외교부, 행안부, 문체부, 농식품부, 산업부,
고용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국조실,
금융위, 식약처, 통상교섭본부, 경제수석
ㅇ 관계기관들과 관광·외식업 및
항공·해운업 긴급 지원방안과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상황 종합 점검 및
대응계획 등을 논의하였음
※ (별첨) 홍남기 부총리 모두발언
2020년 2월 17일 월요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개최 - 코로나19 대응 관광.외식업 긴급 지원방안 -
2020년 2월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개최
- 코로나19 대응 관광.외식업 긴급 지원방안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7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0년 2월 17일(월) 08:30
정부 서울청사-세종청사(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 참석자 : 경제부총리(주재), 과기정통부,
외교부, 행안부, 문체부, 농식품부, 산업부,
고용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국조실,
금융위, 식약처, 통상교섭본부, 경제수석
ㅇ 관계기관들과 관광·외식업 및
항공·해운업 긴급 지원방안과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상황 종합 점검 및
대응계획 등을 논의하였음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개최
- 코로나19 대응 관광.외식업 긴급 지원방안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7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0년 2월 17일(월) 08:30
정부 서울청사-세종청사(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 참석자 : 경제부총리(주재), 과기정통부,
외교부, 행안부, 문체부, 농식품부, 산업부,
고용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국조실,
금융위, 식약처, 통상교섭본부, 경제수석
ㅇ 관계기관들과 관광·외식업 및
항공·해운업 긴급 지원방안과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상황 종합 점검 및
대응계획 등을 논의하였음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개최 - 코로나19 대응 항공.해운업 긴급 지원방안 -
2020년 2월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개최
- 코로나19 대응 항공·해운업 긴급 지원방안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7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0년 2월 17일(월) 08:30
정부 서울청사-세종청사(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 참석자 : 경제부총리(주재), 과기정통부,
외교부, 행안부, 문체부, 농식품부, 산업부,
고용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국조실,
금융위, 식약처, 통상교섭본부, 경제수석
ㅇ 관계기관들과 관광·외식업 및
항공·해운업 긴급 지원방안과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상황 종합 점검 및
대응계획 등을 논의하였음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 개최
- 코로나19 대응 항공·해운업 긴급 지원방안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7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0년 2월 17일(월) 08:30
정부 서울청사-세종청사(영상회의)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여,
* 참석자 : 경제부총리(주재), 과기정통부,
외교부, 행안부, 문체부, 농식품부, 산업부,
고용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국조실,
금융위, 식약처, 통상교섭본부, 경제수석
ㅇ 관계기관들과 관광·외식업 및
항공·해운업 긴급 지원방안과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상황 종합 점검 및
대응계획 등을 논의하였음
대성엘텍, 초록뱀, 손오공, 에이아이비트, 상한가(2020년 2월 17일 증시현황)
2020년 2월 17일 월요일 증시는
해외 증시 정체에 외국인들의 매도로
거래소는 하락 마감, 코스닥은 개인들이
매수하면서 상승으로 마감했고요.
거래소는 상한가나 하한가 종목이 없고,
코스닥은 대성엘텍(025440), 초록뱀(047820),
손오공(066910), 에이아이비트(039230)가
상한가로 마감했네요.
하한가 종목은 없고요.
해외 증시 정체에 외국인들의 매도로
거래소는 하락 마감, 코스닥은 개인들이
매수하면서 상승으로 마감했고요.
거래소는 상한가나 하한가 종목이 없고,
코스닥은 대성엘텍(025440), 초록뱀(047820),
손오공(066910), 에이아이비트(039230)가
상한가로 마감했네요.
하한가 종목은 없고요.
2020년 2월 14일, 2020년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
2020년 2월 14일
2020년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4
[참고]
2020년 1월 31일,
2020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는
https://gostock66.blogspot.com/2020/02/2020-1-31-2020-2.html
□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20년 2월 14일(금) 14:00,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도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였음
ㅇ 이번 회의에서는
2020년 재정집행 계획 및
지자체 보조사업 집행계획 추진 상황 점검 등이
논의되었음
[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요 ]
ㅇ 일 시 : 2020. 2. 14.(금) 14시 00분
ㅇ 장 소 : 정부서울청사
ㅇ 참석대상 :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주재)
관계부처 기조실장 등 30명
※ [붙임] 기획재정부 2차관 모두 발언
[ 인사말씀 ]
□ 2020년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시작하겠음
[ 2020년 재정집행여건 ]
□ 최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중국의 주요 제조업 공장 가동이 제한되는 등
대내외 경제활동 및 소비심리가 위축될 우려가 있음
ㅇ 우리 경제를 둘러싼 어려움을 극복하고,
민간의 경제심리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중심을 잡고, 제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하며,
지난 4분기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함
□ 통상 1분기에는 전년도 수립한 정책방향의
구체적인 정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집행을 시작하는 시기로서,
1분기 사업 집행을 앞당긴다면,
연간 이불용액도 감소할 것임
ㅇ 특히, 2월 중순부터는
본격적으로 공사진행이 가능하므로
금일 회의에서는 올해초 수립한
2020년 재정 조기 집행계획과
사전 준비 상황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 3월말까지 1분기 재정집행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진사유 해소방안 마련에 대해 논의하고자 함
[ 신속한 재정 집행 ]
□ 정부는 재정 조기집행을 통해
재원 소요에 적기 대응함으로써
국민의 정책 체감을 앞당기고,
재정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ㅇ 기재부는 철도기본계획 등
수시배정 사업에 대하여 0.9조원의
자금배정을 완료하였으며,
남은 수시배정 사업에 대해서도
신속한 자금 배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ㅇ 조달청은 이달 중 설계 적정성 검토 TF를 출범하여,
위탁계약이 의무사항인 30억원 이상의
정부 공사계약의 조기 발주를 지원할 예정임
- 특히, 경제 파급효과 및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시설공사 등을 중심으로
행정소요일수를 최대한 단축하도록 노력하고 있음
* 조달청 ‘설계적정성 검토 T.F’ 운영으로
공공기관 조기발주 지원조달청
설계적정성 검토 : 40일→15일,
설계변경 검토 : 30일→20일
총사업비 검토 : 15일→10일,
지자체 공사원가 검토 : 10일→7일
□ 아울러, 이 과정에서
적극적인 재정집행에 대해서는
개별 공무원에게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겠음
* 감사원 감사를 받는 공무원 등이
고의·중과실 없이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한 결과에 대하여
「감사원법」에 따른 불이익한
처분요구를 하지 않는 등
그 책임을 면제(적극행정면책 등
감사소명제도의 운영에 관한 규칙 제2조)
* 국가적인 경제난 극복을 위한
정책 수립·집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처리 및 불합리한 규제개선과 관련한
업무처리에 대해서는
관련된 모든 정상(情狀)을 더욱 심도 있게 검토하여
면책여부 결정(동 규칙 제3조)
ㅇ 다만, 법과 규정에 어긋나는
재정집행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유념해주시길
부탁드림
[ 지방교육재정 집행 제고 ]
□ 지방교육재정은
2019년에 약 10조원의 추가경정예산이
7월 이후에 확정되는 등
집행추진 상 애로사항이 있었으나,
집행방안을 총동원하여
최근 5년간 최대 집행률(92.4%)을 달성함
ㅇ 2020년에도 집행률을 지속적으로 제고하여
연간 6조원 규모의 이·불용액을 감축하기 위해
재정집행을 확대하고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ㅇ 특히, 겨울방학 기간인 1·2월 동안
학교 시설 공사 및 환경개선 사업을 실시하고
각종 기자재 구입 등 신학기 준비를
차질없이 추진하여 주시길 당부드림
[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응 ]
□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긴급한 필요에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재정 집행상황을
관리할 계획임
ㅇ 감염증과 관련하여
기존 방역대응예산(208억원)을 신속 집행하고,
추가 소요 발생시 목적예비비(총 2.0조원) 등
재원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임
ㅇ 특히, 지방교육재정의 경우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으로 긴급대응예산 249억원을
특별교부금으로 집행할 계획임
ㅇ 지방재정의 경우,
행정안전부에서는 재난안전 특별교부금 48억원을
긴급 지원할 예정임
* 충북·충남(각 7억원), 서울·경기(각 6억원),
인천(4억원), 전북(3억원),
부산·대구·강원·경북·경남(각 2억원),
광주·대전·울산·전남(각 1억원),
세종·제주(각 0.5억원)
□ 또한, 정부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공공계약 참여기업 부담 경감 및
근로자 건강 보호 등을 위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공공계약 업무 처리 지침」을 旣시달(2. 12.)하여,
ㅇ 조달참여기업의 사업장 내
청결유지·소독 등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ㅇ 확진자·의심환자 발생 등으로
작업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발주기관이
공사·용역을 일시정지할 수 있도록 하되,
- 이 기간에 대하여 계약기간 연장,
추가비용 보전을 위한 계약금액 증액 등을
적용토록 하였음
ㅇ 바이러스로 인해 작업곤란·부품 수급 차질 등
불가피하게 계약 이행 지연 발생시
지체상금을 면제하고,
계약금액조정요건 여부도 적극 검토할 예정임
□ 아울러 감염증에 대한 과도한 공포심과
불안감에 따른 경기 위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민의 정상적인 소비활동이 필요한 바,
ㅇ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어려움이 큰
지역상권의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공무원 맞춤형 복지제도 등을 활용한
온누리 상품권 및 지역사랑상품권 조기구입·배포 등을
권고하고 있음
[ 마무리 말씀 ]
□ 사마천의 사기(史記) 중에는
“완벽한 준비 뒤에는 뜻하지 않은 불행이
찾아오지 않는다(교토삼굴(狡免三窟),
영리한 토끼는 굴을 세 개 뚫는다)”는 가르침이 있음
ㅇ 全 세계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은예상하지 못한 위험요인이나
-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대응 수준을 높이는 등
더욱 촘촘한 방역망을 가동하고 있으며,
- 나아가,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고,
경기 반등의 모멘텀 및 성장 잠재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확장 재정 집행에 총력을 다함은 물론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할 예정임
2020년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4
[참고]
2020년 1월 31일,
2020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는
https://gostock66.blogspot.com/2020/02/2020-1-31-2020-2.html
□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20년 2월 14일(금) 14:00,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도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였음
ㅇ 이번 회의에서는
2020년 재정집행 계획 및
지자체 보조사업 집행계획 추진 상황 점검 등이
논의되었음
[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요 ]
ㅇ 일 시 : 2020. 2. 14.(금) 14시 00분
ㅇ 장 소 : 정부서울청사
ㅇ 참석대상 :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주재)
관계부처 기조실장 등 30명
※ [붙임] 기획재정부 2차관 모두 발언
[ 인사말씀 ]
□ 2020년 제3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시작하겠음
[ 2020년 재정집행여건 ]
□ 최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중국의 주요 제조업 공장 가동이 제한되는 등
대내외 경제활동 및 소비심리가 위축될 우려가 있음
ㅇ 우리 경제를 둘러싼 어려움을 극복하고,
민간의 경제심리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중심을 잡고, 제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하며,
지난 4분기에 이어
올해 1분기에도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함
□ 통상 1분기에는 전년도 수립한 정책방향의
구체적인 정책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집행을 시작하는 시기로서,
1분기 사업 집행을 앞당긴다면,
연간 이불용액도 감소할 것임
ㅇ 특히, 2월 중순부터는
본격적으로 공사진행이 가능하므로
금일 회의에서는 올해초 수립한
2020년 재정 조기 집행계획과
사전 준비 상황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 3월말까지 1분기 재정집행이
차질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부진사유 해소방안 마련에 대해 논의하고자 함
[ 신속한 재정 집행 ]
□ 정부는 재정 조기집행을 통해
재원 소요에 적기 대응함으로써
국민의 정책 체감을 앞당기고,
재정의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ㅇ 기재부는 철도기본계획 등
수시배정 사업에 대하여 0.9조원의
자금배정을 완료하였으며,
남은 수시배정 사업에 대해서도
신속한 자금 배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ㅇ 조달청은 이달 중 설계 적정성 검토 TF를 출범하여,
위탁계약이 의무사항인 30억원 이상의
정부 공사계약의 조기 발주를 지원할 예정임
- 특히, 경제 파급효과 및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시설공사 등을 중심으로
행정소요일수를 최대한 단축하도록 노력하고 있음
* 조달청 ‘설계적정성 검토 T.F’ 운영으로
공공기관 조기발주 지원조달청
설계적정성 검토 : 40일→15일,
설계변경 검토 : 30일→20일
총사업비 검토 : 15일→10일,
지자체 공사원가 검토 : 10일→7일
□ 아울러, 이 과정에서
적극적인 재정집행에 대해서는
개별 공무원에게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겠음
* 감사원 감사를 받는 공무원 등이
고의·중과실 없이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한 결과에 대하여
「감사원법」에 따른 불이익한
처분요구를 하지 않는 등
그 책임을 면제(적극행정면책 등
감사소명제도의 운영에 관한 규칙 제2조)
* 국가적인 경제난 극복을 위한
정책 수립·집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처리 및 불합리한 규제개선과 관련한
업무처리에 대해서는
관련된 모든 정상(情狀)을 더욱 심도 있게 검토하여
면책여부 결정(동 규칙 제3조)
ㅇ 다만, 법과 규정에 어긋나는
재정집행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유념해주시길
부탁드림
[ 지방교육재정 집행 제고 ]
□ 지방교육재정은
2019년에 약 10조원의 추가경정예산이
7월 이후에 확정되는 등
집행추진 상 애로사항이 있었으나,
집행방안을 총동원하여
최근 5년간 최대 집행률(92.4%)을 달성함
ㅇ 2020년에도 집행률을 지속적으로 제고하여
연간 6조원 규모의 이·불용액을 감축하기 위해
재정집행을 확대하고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ㅇ 특히, 겨울방학 기간인 1·2월 동안
학교 시설 공사 및 환경개선 사업을 실시하고
각종 기자재 구입 등 신학기 준비를
차질없이 추진하여 주시길 당부드림
[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응 ]
□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긴급한 필요에
적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재정 집행상황을
관리할 계획임
ㅇ 감염증과 관련하여
기존 방역대응예산(208억원)을 신속 집행하고,
추가 소요 발생시 목적예비비(총 2.0조원) 등
재원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임
ㅇ 특히, 지방교육재정의 경우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으로 긴급대응예산 249억원을
특별교부금으로 집행할 계획임
ㅇ 지방재정의 경우,
행정안전부에서는 재난안전 특별교부금 48억원을
긴급 지원할 예정임
* 충북·충남(각 7억원), 서울·경기(각 6억원),
인천(4억원), 전북(3억원),
부산·대구·강원·경북·경남(각 2억원),
광주·대전·울산·전남(각 1억원),
세종·제주(각 0.5억원)
□ 또한, 정부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공공계약 참여기업 부담 경감 및
근로자 건강 보호 등을 위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공공계약 업무 처리 지침」을 旣시달(2. 12.)하여,
ㅇ 조달참여기업의 사업장 내
청결유지·소독 등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철저히 하도록 하고,
ㅇ 확진자·의심환자 발생 등으로
작업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발주기관이
공사·용역을 일시정지할 수 있도록 하되,
- 이 기간에 대하여 계약기간 연장,
추가비용 보전을 위한 계약금액 증액 등을
적용토록 하였음
ㅇ 바이러스로 인해 작업곤란·부품 수급 차질 등
불가피하게 계약 이행 지연 발생시
지체상금을 면제하고,
계약금액조정요건 여부도 적극 검토할 예정임
□ 아울러 감염증에 대한 과도한 공포심과
불안감에 따른 경기 위축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민의 정상적인 소비활동이 필요한 바,
ㅇ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어려움이 큰
지역상권의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공무원 맞춤형 복지제도 등을 활용한
온누리 상품권 및 지역사랑상품권 조기구입·배포 등을
권고하고 있음
[ 마무리 말씀 ]
□ 사마천의 사기(史記) 중에는
“완벽한 준비 뒤에는 뜻하지 않은 불행이
찾아오지 않는다(교토삼굴(狡免三窟),
영리한 토끼는 굴을 세 개 뚫는다)”는 가르침이 있음
ㅇ 全 세계적인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은예상하지 못한 위험요인이나
-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대응 수준을 높이는 등
더욱 촘촘한 방역망을 가동하고 있으며,
- 나아가,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고,
경기 반등의 모멘텀 및 성장 잠재력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확장 재정 집행에 총력을 다함은 물론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할 예정임
2020년 1월 31일, 2020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
2020년 1월 31일,
2020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1-31
[참고]
2020년 1월 10일,
제1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는
https://gostock66.blogspot.com/2020/01/2020-1-10-1.html
□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20년 1월 31일(금) 10:30,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였음
ㅇ 이번 회의에서는
2019년 재정집행 실적 및
2020년 재정집행 계획 등이 논의되었음
[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요 ]
ㅇ 일 시 : 2020. 1. 31.(금) 10시 30분
ㅇ 장 소 : 정부서울청사
ㅇ 참석대상 :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주재)
관계부처 기조실장 등 30명
※ [ 붙임] 기획재정부 2차관 모두 발언
[ 인사말씀 ]
□ 2020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시작하겠음
[ 2019년 재정집행 평가 ]
□ 지난해 우리 경제는 험난한 분기점을 지나왔음
ㅇ IMF,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세계 경제가 금융위기 이후
최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ㅇ 우리 경제는 수출·투자를 중심으로
민간의 조정국면이 예상보다 장기화되어
회복의 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였던 것도 사실임
□ 이러한 상황에서 성장률 2%를 기록한 것은
민간의 활력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 재정이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결과라고
평가됨
ㅇ 2019년 12월말 기준 실적은
중앙재정이 예산현액 484.4조원 중
473.9조원(97.8%) 집행,
지방재정이 예산현액 377.5조원 중
328.0조원(86.9%) 집행,
지방교육재정이 예산현액 87.0조원 중
80.4조원(92.4%) 집행하였음
- 전년대비 집행률 상승폭은
중앙재정 +1.1%p, 지방재정 +2.8%p,
지방교육재정 +1.0%p이며
집행률은 지방·지방교육재정은 최근 5년 내,
중앙재정은 2009년 이후 최근 10년 내
최고 수준임
ㅇ 집행률 제고로
추가 집행된 재정 규모는 16.7조원*이며,
전년대비 이불용액 축소 규모**도 6.0조원으로
추경의 3배 수준의 효과를 달성했다고 할 것임
* 16.7조원 = 재정별 예산현액 × 재정별 집행률
상승분의 합= 중앙 5.2조원 + 지방 10.6조원 +
지방교육 0.9조원
** 이불용 축소액 : (중앙) 4.3조원, (지방) 1.5조원,
(지방교육) 0.2조원
ㅇ 일자리, SOC, 생활SOC 등
우리 경제 및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중점관리대상 분야의 집행률은
102.2%*, 97.5%, 97.6%를 기록하였음
* 전용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에 따라 집행률이 100% 초과
- 특히 일자리분야는
전년대비 집행률이 +1.3%p(’18년 100.9%) 상승하였고,
SOC 분야는 전년대비 +2.2%p(’18년 94.1%) 상승하였음
* 생활SOC는 ’19년부터 중점관리분야로 선정·관리 중
ㅇ 아울러 추경예산 5.8조원 중
대부분인 5.7조원(97.4%)을 집행하였음
- 이는 추경예산 국회통과(2019. 8. 2.) 이후
집행 기간이 4개월이 채 안됨에도
추경예산의 긴급성을 고려하여
집행 관리에 만전을 기한 결과임
ㅇ 그 간 재정 집행에 총력을 다 해주신
관계부처 여러분께 감사드림
[ 2020년 1분기 재정집행 ]
□ 오늘 발표된 산업활동동향 통계에 따르면
생산, 소비, 설비투자의 주요 3대 지표가
2개월 연속 개선되고,
경기선행지수와 동행지수가 동반상승하는 등
경기회복에 대한 긍정적 신호가 나타나고 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 등
예상하지 못했던 위험요인이 발생하고 있음
ㅇ 특히, 전분기 대비로 산출되는 경제성장률 특성상
지난해 4분기의 1%이상 성장에 따른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조정이 발생할 우려가 있음
ㅇ 지난해 마련하였던
경기 회복의 기회요인을 최대한 살리고,
경기반등의 모멘텀을 확실히 마련하기 위해서
여전히 확장 재정의 적극적 집행 노력이 긴요함
- 이에 정부는 기관별·사업별 1분기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 기존에 매월 1회 개최하던 재정관리점검회의를
매월 2회 개최하여 재정집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음
ㅇ 오늘도 2020년 재정집행 계획을 면밀히 점검하고,
집행 지연을 야기하는 위험 요인에 대한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1월 두 번째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음
[ 집행 애로사항 해소 및 제도 개선 ]
□ 올해 1분기에는 재정 집행 지연을 야기하는
주요 집행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관련 제도의 개선을 검토할 계획임
ㅇ 특히, 2019년 지방재정의 이·불용률은
여전히 13%로 높고,
매년 이·불용액이 40조원 내외로 발생하고 있어
집행 제고를 위한 노력이 긴요한 상황임
- 이에 보통교부금 배분기준 산정시 이월액을 반영하고,
집행실적에 따라 특별교부금을 차등 지원하는 등
지방재정 집행률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과 함께
1분기부터 지자체 보조사업의 집행률도 관리하고 있음
- 아울러 기재부·행안부 합동 현장점검을 통해
지자체의 집행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 지방재정 집행 지연을 해소하고,
단년도 예산 원칙에 부합하여
회계연도 내 불가피한 사유를 제외한
예산 전액을 집행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방안을 지속 검토할 예정임
ㅇ 나아가 도시재생사업 추진절차 간소화,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 사전협의 기간 단축 등
절차 간소화를 적극 검토하여
현장의 신속한 집행을 뒷받침할 예정임
ㅇ 아울러 국가보조금을 국민에게 전달하지 않고,
금고에 보관하여 발생하는 기회비용 등 낭비를 방지하고,
재정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조치로
- 연례적으로 집행이 부진하고,
관행적으로 지원되는 보조사업에 대한
정비방안을 마련할 계획임
- 각 부처에서도 2021년 예산 요구시
연례적으로 지원되고 있는 보조사업의 사업성과 및
집행실적 등을 감안하여 폐지·감축 여부를
자체 검토해주시기 바람
[ 마무리 말씀 ]
□ “칼로 자르다가 두면 썩은 나무도 자르지 못하고,
칼로 자르기를 멈추지 않으면
쇠와 돌도 자를 수 있다(鍥而舍之 朽木不折
鍥而不舍 金石可鏤)”는 말이 있음
□ 지난해 집행 노력으로 마련한
우리 경제 반등의 불씨가 사그러지지 않고,
민간을 포함한 전반적인 경기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올해 1분기에도 총력을 다 해 재정 집행에
임해주시기를 당부드림
2020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1-31
[참고]
2020년 1월 10일,
제1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최는
https://gostock66.blogspot.com/2020/01/2020-1-10-1.html
□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20년 1월 31일(금) 10:30,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주재하였음
ㅇ 이번 회의에서는
2019년 재정집행 실적 및
2020년 재정집행 계획 등이 논의되었음
[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 개요 ]
ㅇ 일 시 : 2020. 1. 31.(금) 10시 30분
ㅇ 장 소 : 정부서울청사
ㅇ 참석대상 :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주재)
관계부처 기조실장 등 30명
※ [ 붙임] 기획재정부 2차관 모두 발언
[ 인사말씀 ]
□ 2020년 제2차 재정관리점검회의를 시작하겠음
[ 2019년 재정집행 평가 ]
□ 지난해 우리 경제는 험난한 분기점을 지나왔음
ㅇ IMF,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세계 경제가 금융위기 이후
최저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ㅇ 우리 경제는 수출·투자를 중심으로
민간의 조정국면이 예상보다 장기화되어
회복의 골든타임을 사수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였던 것도 사실임
□ 이러한 상황에서 성장률 2%를 기록한 것은
민간의 활력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 재정이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결과라고
평가됨
ㅇ 2019년 12월말 기준 실적은
중앙재정이 예산현액 484.4조원 중
473.9조원(97.8%) 집행,
지방재정이 예산현액 377.5조원 중
328.0조원(86.9%) 집행,
지방교육재정이 예산현액 87.0조원 중
80.4조원(92.4%) 집행하였음
- 전년대비 집행률 상승폭은
중앙재정 +1.1%p, 지방재정 +2.8%p,
지방교육재정 +1.0%p이며
집행률은 지방·지방교육재정은 최근 5년 내,
중앙재정은 2009년 이후 최근 10년 내
최고 수준임
ㅇ 집행률 제고로
추가 집행된 재정 규모는 16.7조원*이며,
전년대비 이불용액 축소 규모**도 6.0조원으로
추경의 3배 수준의 효과를 달성했다고 할 것임
* 16.7조원 = 재정별 예산현액 × 재정별 집행률
상승분의 합= 중앙 5.2조원 + 지방 10.6조원 +
지방교육 0.9조원
** 이불용 축소액 : (중앙) 4.3조원, (지방) 1.5조원,
(지방교육) 0.2조원
ㅇ 일자리, SOC, 생활SOC 등
우리 경제 및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중점관리대상 분야의 집행률은
102.2%*, 97.5%, 97.6%를 기록하였음
* 전용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에 따라 집행률이 100% 초과
- 특히 일자리분야는
전년대비 집행률이 +1.3%p(’18년 100.9%) 상승하였고,
SOC 분야는 전년대비 +2.2%p(’18년 94.1%) 상승하였음
* 생활SOC는 ’19년부터 중점관리분야로 선정·관리 중
ㅇ 아울러 추경예산 5.8조원 중
대부분인 5.7조원(97.4%)을 집행하였음
- 이는 추경예산 국회통과(2019. 8. 2.) 이후
집행 기간이 4개월이 채 안됨에도
추경예산의 긴급성을 고려하여
집행 관리에 만전을 기한 결과임
ㅇ 그 간 재정 집행에 총력을 다 해주신
관계부처 여러분께 감사드림
[ 2020년 1분기 재정집행 ]
□ 오늘 발표된 산업활동동향 통계에 따르면
생산, 소비, 설비투자의 주요 3대 지표가
2개월 연속 개선되고,
경기선행지수와 동행지수가 동반상승하는 등
경기회복에 대한 긍정적 신호가 나타나고 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 등
예상하지 못했던 위험요인이 발생하고 있음
ㅇ 특히, 전분기 대비로 산출되는 경제성장률 특성상
지난해 4분기의 1%이상 성장에 따른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조정이 발생할 우려가 있음
ㅇ 지난해 마련하였던
경기 회복의 기회요인을 최대한 살리고,
경기반등의 모멘텀을 확실히 마련하기 위해서
여전히 확장 재정의 적극적 집행 노력이 긴요함
- 이에 정부는 기관별·사업별 1분기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 기존에 매월 1회 개최하던 재정관리점검회의를
매월 2회 개최하여 재정집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음
ㅇ 오늘도 2020년 재정집행 계획을 면밀히 점검하고,
집행 지연을 야기하는 위험 요인에 대한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1월 두 번째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음
[ 집행 애로사항 해소 및 제도 개선 ]
□ 올해 1분기에는 재정 집행 지연을 야기하는
주요 집행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관련 제도의 개선을 검토할 계획임
ㅇ 특히, 2019년 지방재정의 이·불용률은
여전히 13%로 높고,
매년 이·불용액이 40조원 내외로 발생하고 있어
집행 제고를 위한 노력이 긴요한 상황임
- 이에 보통교부금 배분기준 산정시 이월액을 반영하고,
집행실적에 따라 특별교부금을 차등 지원하는 등
지방재정 집행률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과 함께
1분기부터 지자체 보조사업의 집행률도 관리하고 있음
- 아울러 기재부·행안부 합동 현장점검을 통해
지자체의 집행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 지방재정 집행 지연을 해소하고,
단년도 예산 원칙에 부합하여
회계연도 내 불가피한 사유를 제외한
예산 전액을 집행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방안을 지속 검토할 예정임
ㅇ 나아가 도시재생사업 추진절차 간소화,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 사전협의 기간 단축 등
절차 간소화를 적극 검토하여
현장의 신속한 집행을 뒷받침할 예정임
ㅇ 아울러 국가보조금을 국민에게 전달하지 않고,
금고에 보관하여 발생하는 기회비용 등 낭비를 방지하고,
재정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한 조치로
- 연례적으로 집행이 부진하고,
관행적으로 지원되는 보조사업에 대한
정비방안을 마련할 계획임
- 각 부처에서도 2021년 예산 요구시
연례적으로 지원되고 있는 보조사업의 사업성과 및
집행실적 등을 감안하여 폐지·감축 여부를
자체 검토해주시기 바람
[ 마무리 말씀 ]
□ “칼로 자르다가 두면 썩은 나무도 자르지 못하고,
칼로 자르기를 멈추지 않으면
쇠와 돌도 자를 수 있다(鍥而舍之 朽木不折
鍥而不舍 金石可鏤)”는 말이 있음
□ 지난해 집행 노력으로 마련한
우리 경제 반등의 불씨가 사그러지지 않고,
민간을 포함한 전반적인 경기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올해 1분기에도 총력을 다 해 재정 집행에
임해주시기를 당부드림
2020년 제1차 공공기관투자집행점검회의 개최
2020년 제1차 공공기관투자집행점검회의 개최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4
□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20년 2월 14일(금) 10:30,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2020년도 「제1차 공공기관투자집행점검회의」를
주재하였음
ㅇ 이번 회의에서는
2019년 공공기관 투자집행 실적 및
2020년 공공기관 투자집행 계획 등이 논의되었음
[ 제2차 공공기관 투자집행점검회의 개요 ]
ㅇ 일시‧장소 : 2020. 02. 14.(금) 10:30~11:30,
한국무역보험공사
ㅇ 참석대상 : 기획재정부 제 2차관(주재),
27개 주요 공공기관
ㅇ 논의내용 : ‘20년 주요 공공기관
투자집행 계획 점검 등
※ [ 붙임 ] 기획재정부 2차관 모두 발언
□ 오늘 회의는
주요 공공기관들과 한자리에 모여
2020년의 투자집행 계획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임
ㅇ 바쁘신 가운데도 참석해주셔서 감사드림
□ 지난해 정부는
글로벌 경기・교역이 둔화되고,
내수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도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재정집행에 총력을 다하였음
□ 주요 공공기관도 공공서비스 제공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면서도,
우리 경제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집행에 적극 동참하여 높은 성과를 거두었음
ㅇ 지난해 공공기관 투자는 54.1조원을 집행하여,
연간 계획(55.0조원)대비 집행률 98.4%의
매우 높은 집행률을 달성하였음
ㅇ 녹록치 않은 여건에도
한 해 동안 정부 재정집행과 더불어
공공기관 투자를 차질없이 추진한 덕분에
지난해 성장률 2%를 사수할 수 있었다고 생각되며,
여러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림
□ 정부는 지난 1월 8일 개최된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20년 주요 공공기관 투자계획」을 논의하였으며,
ㅇ 올해 주요 공공기관은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작년실적보다 5.9조원 확대된
총 60조원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음
ㅇ 특히, 신도시 건설(세종・위례 등),
공공주택 공급,
철도(서해선 등) 및 고속도로 건설(서울-세종 등) 등
SOC분야와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송배전 설비,
발전소 건설 및 설비보강 등 에너지 분야에
중점 투자할 예정임
ㅇ 오늘 회의는
이러한 공공기관들의 투자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한 방안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공유하는 자리임
□ 우리 경제는
연초부터 생산・소비・투자, 경제심리 등에서
경기 개선의 신호가 나타나고 있으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발생하여
경제의 하방위험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음
ㅇ 전분기 대비로 산출되는 경제성장률 특성상
지난해 4분기의 1%이상 성장에 따른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조정이 발생할 우려도 있음
ㅇ 이번 사태의 경제 파급영향에 대해 긴장감을 가지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재정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투자집행이 필수적임
□ 이에 따라,
공공기관은 연간 60조원의 투자를
100% 차질없이 달성하기 위해 만전을
기해주기를 당부드림
ㅇ 특히, 지난해 정부와 공공기관이 힘을 합쳐 살려낸
경기 회복의 불씨가 사그라지지 않도록
공공기관은 올해 1분기와 상반기까지 당겨
투자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최대한 집행규모를 확대해주기를 당부드림
* 기관별 집행점검회의 및 현장점검반 운영,
사업절차 관련 전담팀 운영 등 공정 단축방안 추진,
낙찰차액 등을 대비한 조기 대체사업 발굴 등
□ 정부는
향후「공공기관 투자집행점검회의」를
매월 1회 개최하여
기관별 투자집행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해소방안을 적극 발굴해나갈 계획임
ㅇ 아울러,「사전협의 검토 가이드라인」마련 등을 통해
기관과 관계부처간 출자 사전협의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하고,
ㅇ 현재 10개월 이상 걸리는 공공기관 예타조사 기간을
최대 7개월로 단축하는 등 예타제도 개선을 통해
공공기관의 적기 투자를 지원해나가겠음
□ 얼마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4관왕을 한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은 수상 소감에서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조적인 것”임을
강조하였음
ㅇ 공공기관의 현장을 뛰어다니는 담당자들
한명, 한명에게 가장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라 생각함
ㅇ 사업 효율화, 공정 단축, 당겨투자 등
효율적인 집행 방식들을 고민하고,
보다 창조적인 방안들을 적극 발굴해주기를 당부드림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0-02-14
□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2020년 2월 14일(금) 10:30,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2020년도 「제1차 공공기관투자집행점검회의」를
주재하였음
ㅇ 이번 회의에서는
2019년 공공기관 투자집행 실적 및
2020년 공공기관 투자집행 계획 등이 논의되었음
[ 제2차 공공기관 투자집행점검회의 개요 ]
ㅇ 일시‧장소 : 2020. 02. 14.(금) 10:30~11:30,
한국무역보험공사
ㅇ 참석대상 : 기획재정부 제 2차관(주재),
27개 주요 공공기관
ㅇ 논의내용 : ‘20년 주요 공공기관
투자집행 계획 점검 등
※ [ 붙임 ] 기획재정부 2차관 모두 발언
□ 오늘 회의는
주요 공공기관들과 한자리에 모여
2020년의 투자집행 계획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임
ㅇ 바쁘신 가운데도 참석해주셔서 감사드림
□ 지난해 정부는
글로벌 경기・교역이 둔화되고,
내수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도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재정집행에 총력을 다하였음
□ 주요 공공기관도 공공서비스 제공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면서도,
우리 경제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투자집행에 적극 동참하여 높은 성과를 거두었음
ㅇ 지난해 공공기관 투자는 54.1조원을 집행하여,
연간 계획(55.0조원)대비 집행률 98.4%의
매우 높은 집행률을 달성하였음
ㅇ 녹록치 않은 여건에도
한 해 동안 정부 재정집행과 더불어
공공기관 투자를 차질없이 추진한 덕분에
지난해 성장률 2%를 사수할 수 있었다고 생각되며,
여러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림
□ 정부는 지난 1월 8일 개최된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20년 주요 공공기관 투자계획」을 논의하였으며,
ㅇ 올해 주요 공공기관은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작년실적보다 5.9조원 확대된
총 60조원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음
ㅇ 특히, 신도시 건설(세종・위례 등),
공공주택 공급,
철도(서해선 등) 및 고속도로 건설(서울-세종 등) 등
SOC분야와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송배전 설비,
발전소 건설 및 설비보강 등 에너지 분야에
중점 투자할 예정임
ㅇ 오늘 회의는
이러한 공공기관들의 투자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한 방안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공유하는 자리임
□ 우리 경제는
연초부터 생산・소비・투자, 경제심리 등에서
경기 개선의 신호가 나타나고 있으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발생하여
경제의 하방위험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음
ㅇ 전분기 대비로 산출되는 경제성장률 특성상
지난해 4분기의 1%이상 성장에 따른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 성장률은 조정이 발생할 우려도 있음
ㅇ 이번 사태의 경제 파급영향에 대해 긴장감을 가지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재정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투자집행이 필수적임
□ 이에 따라,
공공기관은 연간 60조원의 투자를
100% 차질없이 달성하기 위해 만전을
기해주기를 당부드림
ㅇ 특히, 지난해 정부와 공공기관이 힘을 합쳐 살려낸
경기 회복의 불씨가 사그라지지 않도록
공공기관은 올해 1분기와 상반기까지 당겨
투자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최대한 집행규모를 확대해주기를 당부드림
* 기관별 집행점검회의 및 현장점검반 운영,
사업절차 관련 전담팀 운영 등 공정 단축방안 추진,
낙찰차액 등을 대비한 조기 대체사업 발굴 등
□ 정부는
향후「공공기관 투자집행점검회의」를
매월 1회 개최하여
기관별 투자집행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해소방안을 적극 발굴해나갈 계획임
ㅇ 아울러,「사전협의 검토 가이드라인」마련 등을 통해
기관과 관계부처간 출자 사전협의가
신속히 추진되도록 하고,
ㅇ 현재 10개월 이상 걸리는 공공기관 예타조사 기간을
최대 7개월로 단축하는 등 예타제도 개선을 통해
공공기관의 적기 투자를 지원해나가겠음
□ 얼마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4관왕을 한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은 수상 소감에서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조적인 것”임을
강조하였음
ㅇ 공공기관의 현장을 뛰어다니는 담당자들
한명, 한명에게 가장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라 생각함
ㅇ 사업 효율화, 공정 단축, 당겨투자 등
효율적인 집행 방식들을 고민하고,
보다 창조적인 방안들을 적극 발굴해주기를 당부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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