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6일 화요일

2024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2024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한국은행     등록일   2024-03-26

[참고]
2024년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는


□ 2024년 3월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7로 
전월대비 1.2p 하락










하나32호스팩 스팩(475240), 코스닥 신규상장(2024년 3월 27일)

하나32호스팩 스팩(475240), 
코스닥 신규상장(2024년 3월 27일)

       한국거래소         등록일    2024-03-25





2024년 3월 16일 화요일 증시현황

2024년 3월 16일 화요일 증시현황

[참고]
2024년 3월 25일 월요일 증시현황은

















2023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잠정)

2023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잠정)

     한국은행       등록일   2024-03-20

[참고]
2022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잠정)은


□ 2023년 지식재산권 
무역수지는 1.8억달러 흑자를 기록

ㅇ유형별로는 저작권(22.1억달러), 
  기관형태별로는 국내 대기업(60.7억달러), 
  산업별로는 제조업(27.7억달러), 
  국가별로는 중국(25.2억달러) 등에서 
  흑자를 보임
















쇼핑시장을 광고로 밀어붙이는 알리와 테무

우리나라만큼 택배시장이 잘 발달된
나라가 있을까요.

좁은 국토면적에 아파트를 비롯한
빌라와 원룸 등등의 공동주택이 주(主)를 이루는
주거형태에 더해서 수년 혹은 수십년 동안
크고 작은 온라인 마켓을 비롯한 상점들이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닦아놓은 택배시장을
중국계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엄청난
광고를 하면서 시장지배력을 급격하게 
확대하고 있지요.

[자료=google blog]


.




저렴한 가격에 엄청안 광고를 무기로 
배달 인프라가 아주 잘 갖춰진 대한민국의
쇼핑시장을 장악할 태세로 세력을 확장시키는
알이와 테무를 보고 있노라면, 
오랜기간 택배시장과 온라인마켓을 키워온 
수많은 업체들의 노력이 아깝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저 뿐인가요.

물론, 중국을 비롯한 세계적인 이커머스 기업과의
경쟁으로 소비자의 이익이 커지고
우리나라 업체들의 해외 진출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오랜기간 시행착오와 돈을 들여서 갖춰놓은
대한민국 쇼핑과 택배시장을 
저렴한 가격과 광고로 점유률을 높이는 것은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또, 알리와 테무를 비롯한 중국 이커머스 업체가
점유율이 확대되어 독점적 지위를 누리게 될 때도
지금과 같이 저렴한 가격 정책을 고수할지도 의문이고요.

구글을 비롯한 아주 많은 곳에서
알리와 테무 광고를 보게 되는데....,



[참고]
2024년 3월 22일 금요일
세계주요국증시 현황과 시장지표는


2024년 3월 25일 월요일
세계주요국증시 현황과 시장지표[자료=naver]








2024년 3월 25일 월요일 천연가스 가격

2024년 3월 25일 월요일
천연가스 가격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올려놓은 것입니다.

[자료=naver.c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