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6일 일요일

2018년 7월 코넥스(KONEX) 동향

2018년 7월 코넥스(KONEX) 동향

          한국거래소     등록일   2018-08-23


◈ (개 황) 2018년 7월 코넥스시장의
일평균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각각 26만주, 29.7억원,
시가총액은 6조 6,887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종목별 주가는 전월 대비 평균 0.61% 상승


[참고]
2018년 6월 코넥스(KONEX) 동향은
http://gostock66.blogspot.com/2018/07/2018-6-konex.html











금융회사 인공지능 챗봇(Chatbot) 운영현황 및 점검 결과

금융회사의 인공지능 활용
챗봇(Chatbot) 운영현황 및 점검결과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8-07-31


□ 4차산업 혁명의 진전에 따라
최근 금융회사들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상품소개 및 고객상담 등이 가능한 챗봇* 도입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챗봇(Chatbot)이란
*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을 결합한 표현으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 등을 활용하여
  인간과 채팅이 가능한 로봇(프로그램)

◦ 일부 회사는 신용카드발급, 보험계약대출,
  콜센터 상담 등에 까지 챗봇을 이용하는 등
  활용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임









금융감독원, 3大혁신TF 권고안(금융감독 검사제재 혁신TF,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 위원회, 인사.조직문화 혁신TF)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

금감원 「3大 혁신TF」 권고안 추진실적(2018.상반기) 및 향후계획

- ①「금융감독 검사제재 혁신TF」, 
  ②「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 
  ③「인사․조직문화 혁신TF」의 혁신 권고과제 이행을
      지속 추진하고 사후관리에도 만전
▶ 내부통제・지배구조 등의 중요 문제점 개선과 관련한
    MOU 운영의 공정성・정당성 제고를 위해
    MOU(양해각서) 체결 프로세스 개선방안 마련
▶ 금융회사의 자체점검 등을 통한 
    자율시정 기능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검사관련 반복적 지적사항의 유형 및 
     주요 내용을 분석・전파
▶ TM채널을 통한 보험 가입 권유 前에 
    문자, 이메일 등으로 보험상품 안내자료를 
    先 제공토록 하고, 「TM 상품설명 가이드라인」을 도입
▶ 외부인 접촉관리 규정을 제정하고,
    금감원 업무와 관련하여 퇴직자를 포함한 
    외부인과의 사적접촉 시 보고의무를 부과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8-08-06


□ 금감원은 감독․검사 제재 관행 개선 및
금융소비자 권익보호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굳건히 하기 위하여

◦외부전문가를 주축으로 「3大 혁신TF」를
 구성․운영(‘17.8~12월)하여
 기존 관행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과감한 혁신방안을 마련하였으며

* ①「금융감독 검사제재 혁신TF(위원장 고동원)」,
   ②「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위원장 권영준)」,
   ③「인사․조직문화 혁신TF(위원장 조경호)」

□ ‘3大 혁신TF 권고안’에 대해 세부 추진과제를 수립하고
소관부서를 지정하여 계획된 일정대로 과제이행을 추진중







보험사기 피해예방 시리즈...(3) 자동차사고 등으로 정비업체 이용시 유의사항

일상 속 「보험사기 피해예방 알쓸신잡」 시리즈 [3/4]
금융꿀팁 200선
-(95) 자동차사고 등으로 정비업체 이용 시 유의사항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8-08-21


□ 금융감독원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휘말릴 수 있는
보험사기 사례 및 대응요령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안내하고

◦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 fine.fss.or.kr)에
  게시하고 있음






보험사기 피해예방 시리즈...(2) 허위.과장 진료 권유시 유의사항

일상 속 「보험사기 피해예방 알쓸신잡」 시리즈 [2/4]
금융꿀팁 200선
-(94) ‘실손보험 있어요?’허위․과장 진료 권유시 유의사항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8-08-09


□ 금융감독원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휘말릴 수 있는
보험사기 사례 및 대응요령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안내하고

◦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 fine.fss.or.kr)에
  게시하고 있음







보험사기 피해예방 시리즈...(1) 자동차 보험사기꾼의 표적이 되지 않으려면

일상 속 「보험사기 피해예방 알쓸신잡」 시리즈 [1/4]
- 금융꿀팁 200선-(92)
  자동차 보험사기꾼의 표적이 되지 않으려면?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8-07-24


□ 금융감독원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휘말릴 수 있는
보험사기 사례 및 대응요령을 알기 쉽게 정리하여

◦ 앞으로 4차례에 걸쳐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 fine.fss.or.kr)에
  게시할 예정







변액보험 수익률 알림 서비스 시작

변액보험 수익률 알림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8-08-27


1. (문자메시지 제공)문자메시지를 통해
    변액보험계약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제공주기를 단축(매분기 서면 → 매월 문자 추가)
2. (정확한 수익률 제공)계약자가
   정확한 투자성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각 편입펀드별 투입보험료 및 투자수익률 정보 제공
3. (적시에 정보 제공)계약자가
   편입펀드 조정 시점을 적시에 파악할 수 있도록
   펀드 수익률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 통지








금융감독혁신 과제(5대부문 17대 핵심과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금융감독혁신 과제」 발표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8-07-09


□ 2018년 7월 9일(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감독혁신 과제」를 발표하였음

□금번 「금융감독혁신 과제」는

◦ 한국 금융산업이 경제의 “소득주도성장” 지원,
  “공정경제” 구현 및 “혁신성장” 지원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신뢰받는 서비스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금융감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5대 부문*, 17대 핵심과제로 구성되어 있음

   * ①금융시스템 안정성 확보,
     ②자영업자‧서민 등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
     ③투명‧공정한 금융시장 질서 확립,
     ④금융소비자 권익 보호 강화,
     ⑤금융감독 역량 강화

□앞으로 금융감독원은 「금융감독혁신 과제」를
“업무의 청사진”으로 삼고 조직의 역량을 결집하여
역점 추진해 나갈 계획임

[별첨 1]  발 표 문
[별첨 2]  「금융감독혁신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