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한국지역진흥재단, 5월 2~4일 농산물 특별 판매전 개시

휴전선 인근 청정 농산물, 
서울에서 최대 30% 싸게 사세요.
한국지역진흥재단, 
5월 2~4일 농산물 특별 판매전 개시

         행정자치부     등록일   2016-04-29




북한 미사일 발사실험으로 관광객이 급감하는 등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접경지역 지원을 위한
농산물 특별 판매전이 열린다.

행정자치부와 한국지역진흥재단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판매전은 5월 2일~4일 서울 강남구 고속터미널 내 
지역홍보센터에서 개최되고, DMZ에 인접한 
9개 시군이 소비자와 직거래를 하게 된다.
그간, 개별 지자체가 각각 참여하는 판매전은 있었지만,
여러 시군이 함께하는 직거래 판매는
이번이 처음이다.

판매전에는 농가들이 직접 생산한 헛개진액, 
건쑥, 인삼, 홍삼농축액, 한과, 잡곡류, 수리취떡, 
황태포 등 30여 개 품목의 친환경 농산물과 
가공식품들이 시중보다 5~30%가량 저렴한 
가격에 판매된다.
한편, 행자부는 국가안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접경지역 지원을 위해 2011년부터 11개 부처와
‘접경지역발전종합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최근 북한의 도발 위협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지방세 및
국세 징수유예, 소상공인 금융지원,
농축산물 군부대 우선 납품 등 14개의 지원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담당 : 지역경제과 최병철 (02-2100-4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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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통합전산센터, G-클라우드 및 정보자원통합 설명회 개최

정부통합전산센터, 
G-클라우드 및 정보자원통합 설명회 개최

         행정자치부     등록일   2016-04-29



정부통합전산센터(센터장 김우한)는
국민중심의 정부3.0 서비스 구현을 위한
국정과제 중 하나인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로의
전환을 확대하기 위하여 세종청사에서
G-클라우드 및 정보자원통합 1차 설명회를
개최한 데 이어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설명회를 가졌다.

G-클라우드란 정부통합전산센터 클라우드의 
고유명칭으로 스마트 전자정부 서비스를 위해 
행정기관의 IT자원 수요를 모아 정보자원을 
통합해 일괄 구축한 뒤, 공동 활용하고, 
필요한 만큼 신속하게 제공하는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한다.
G-클라우드로 전환하면 특정기간 이용자 집중
또는 긴급한 업무나 한시적으로 수행하는 업무의
자원 추가할당이 용이하고 시스템 자원의
다중화구성 및 신속한 장애복구로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다.

센터는 부처 간 보이지 않는 칸막이를 허물고
 IT자원을 필요한 만큼 나누어 쓸 수 있는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로의 전환을 위해 2
017년까지 정보화 업무 시스템 중 약 60%에
해당하는 740개를 G-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15년까지 418개 업무를 전환했다.

이를 통해 약3,300억 원의 구축·운영 예산이
절감되고, 국산화가 가능한 범용서버(x86) 및
공개 소프트웨어 도입 증대로 국내 IT산업
경쟁력 향상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G-클라우드 기반으로 업무시스템을
전환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기관 담당 공무원
대상으로 「이용가이드」, 사업자 및 개발자를 위한
「전환가이드」, 센터 운영 담당자를 위한
「G-클라우드 운영가이드」 3종의 안내책자를
제작·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산장비의 범정부 공동활용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신규 전산장비 도입예산의 통합센터
일괄 관리, 개별로 입주하는 전산장비의 축소 방안,
범정부 전산장비 통합구축사업 추진과 연계한
각 부처의 관련 예산편성 방법 등에 대해서도
안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보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예산 절감 및 관리기관간 소통·협력을 강화해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정부를 정착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담당 : 정부통합전산센터 클라우드팀 주미라 (042-250-5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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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행정연수원, 지방의정토론회 등「지방의회 아카데미」개최

함께 고민하고 공부하는 지방의회 의원들
지방행정연수원, 지방의정토론회 등
「지방의회 아카데미」개최

          행정자치부    등록일    2016-04-29



전국 시·군·자치구 의회의원들이 함께 모여
의정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지식을 학습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방 의회의 역할을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연수원(원장 주낙영)은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 간
전국 16개 기초 지방자치단체 의회의원
50여명을 대상으로 「2016년 지방의회 아카데미」를
개최하였다.

본 교육과정은 예산·결산 심사기법 등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습득과
문제해결능력 향상 등 지방의회 의원의
성공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행정연수원이 2007년부터 운영해 온
특별교육과정이다.

올해는 광역의회 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 기회가 적은 기초의회 의원에 집중하여,
임기 3년차 의정활동에 걸맞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전국 11개 시·도의
기초 의회에서 고루 참석하였다.

먼저, 박경국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지방분권분과 위원장이 「지방자치 20년 결산과
향후 발전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여
우리나라 지방자치의 성과와 향후 과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지방의원들에게 익숙지 않은
복식부기회계 등 전문기법을 포함한
「예산심의 및 결산심사 심화기법」,
「사례위주의 자치법규」,
갈수록 중요성이 강조되는
「지역주민 갈등관리 전략」,
「스피치와 SNS 홍보기법」등 실제 의정활동과
연계한 사례 중심의 교육이 의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금년도에는 중앙부처·자치단체·학계·
시민단체·언론인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방의회 의원들과 함께 지역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기 위하여 지방의정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안국찬 전북대 행정학과 교수의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방의회의 역할”
발제를 시작으로 전북 정읍시의 ‘마을연금 주는
송죽마을 공동체’와 광주 서구의 ‘청소년 자치
공동체가 운영하는 우리 동네 ’무늬만 학교‘ 등
지역공동체 우수 사례가 소개되었고, 참석 패널 간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주낙영 지방행정연수원장은
“지방의회는 지방자치를 이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지방행정연수원은 지방공무원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자치단체장과 의회의원 등
지방 선출직의 성공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 :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총괄과 김수진 (063-907-5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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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페어(G-fair) 동경(東京), 도내 45개 기업 962만 달러 수출 성공

지페어(G-fair) 동경,
도내 45개 기업 962만 달러 수출 성공

○ 2016 지페어 동경 한국상품전시상담회
    4.19~4.20 개최,
○ 일본 유통업체 900개사 방문,
    한국 제품 수입 가능성 확인




지난 4월 19일과 20일 양일간
일본 동경국제포럼에서 개최된
지페어(G-fair) 동경 한국 상품 전시상담회 결과
총 2천4백3십만 달러의 수출성과를 거둔 것으로
최종 집계됐다고 경기도가 29일 밝혔다.
경기도와 한국무역협회가 도내 중소기업의
일본 수출시장 공략을 위해 공동개최한
지페어 동경 한국상품 전시상담회에는
경기도 기업 45개사를 비롯해 대구, 전북 등
전국 7개 지자체에서 총 89개사가 참가했다.

올해 지페어 동경 상품전에는 후지쓰, 쿄세라,
카네마츠, 미츠이물산케미컬, 아사히 그룹 식품 등
사전바이어 마케팅을 통해 확보된 유통 및
구매담당자 900여개사 1,140여명이 행사장을
방문해 활발한 1:1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됐다.

지페어 동경에 참가한 포빅인터내셔널상사는
오토바이 부츠와 보호장구를 만들어오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상품
‘요추지지의자’를 선보여 일본 바이어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으며 10만불 규모의 상담을
진행 중에 있다.
㈜휘트닷라이프는 IT기술을 건강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신체활동측정기’를 선보여 작년에 이어
후지쯔 등 현지바이어와 10만불 규모의 구체적인
상담을 진행 중이다. 또한 일본 초등학교 3만곳에
배포되는 오프라인 책자에 당사 제품 수록이
결정되어 추가 성과가 기대된다.
정유석 ㈜휘트닷라이프 대표는 “이번 지페어
동경 참가를 계기로 휘트니스와 미용, 궁극적으로는
복지분야까지의 IT융합 기술을 근간으로 미래의
중요한 시장이 될 가능성을 일본시장에서
찾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밖에 일본 현지의 특성을 잘 공략한
경기도 상품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국내 홈쇼핑 1위 달팽이크림 화장품 제조사인
㈜태영은 이번 상담회를 통해 일본 홈쇼핑
바이어를 중심으로 완제품뿐 아니라 원료수출
상담도 다수 진행해 136만 달러 규모의
수출실적을 기대하고 있따.
경기도는 이번 전시회에 일본시장과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춰 연령층별 관심 수요가
있을 만한 소위 ‘맞춤형 업체’ 선발에 힘쓰는 한편,
현장등록 바이어가 경기도관을 돌아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현장 밀착지원을 하며 기업들을
도왔다.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는 “경기도 우수
상품이 이번 지페어를 통해 일본시장 진출 기회를
얻거나 시장을 더 넓힐 수 있게 됐다.”라며
“동경 지페어 외에도 인도, 동남아, 중국시장을
겨냥한 인도, 상해, 말레이시아, 호치민 해외 전시회를
추진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담당자 : 김경환(031-8008-2458)
 
문의(담당부서) : 국제통상과
연락처 : 031-8008-2458
입력일 : 2016-04-28 오후 5:3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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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리(乖離.disparity)

정부가 발표하는 통계자료들과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이 다를 때 우리는
괴리감을 느낀다고 하지요.

앵무새처럼 읊어대는 언론들의 발표와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이 다를 때도 우리는
괴리감을 느끼지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여
부족함을 느낄 때도 우리는 괴리감을 느끼지요.

이처럼, 비교를 통해서 자신의 처지가
뒤떨어졌다고 느껴질 때 소외감을 느끼게 되고요.
소외감은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동반하면서
짜증과 편협한 생각을 만들어서 배려가
없어지지요.

전세계 대부분의 정부나 언론들은
경기가 회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전세계 대부분의 국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는
악화되고 있으며 미래도 불투명하지요.

정부와 국민들의 느끼는 괴리(Gap)는
좁혀질 수 없는 것인가요.




2016년 4월 29일 세계주요국증시현황과
시장지표[자료=naver]







폐업신고 간소화 처리절차와 폐업신고간소화업종현황(2016년 3월 31일 현재) 및 서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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