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0일 월요일

안전행정부, 폭설 피해농가에 재산세 감면 등 지방세제 지원


안행부, 
폭설 피해농가에 재산세 감면 등 
지방세제 지원

- 「지방세 관련법」구체적인
    지방세 지원기준을 수립하여 
    시·도에 통보 -

                     안전행정부   등록일   2014-02-10




안전행정부는 폭설로 인한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재산세 감면 등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지방세 지원기준을 
수립하여 시·도에 통보(2.10)하고 
적극적인 시행을 당부했다.

이번에 마련된 기준은 
현행「지방세 관련법」에 따라 
자치단체에서 지원할 수 있는 
조치를 담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축사, 농산물창고 등 피해를 
입은 시설에 대한 금년도 재산세가 
해당 지방의회 의결을 거쳐 감면된다.

또한 이미 고지서가 발부된 
지방세 부과액 및 체납액에 대하여는 
최대 1년(6개월 이내, 1회 연장 가능)까지 
징수가 유예되며,

취득세, 지방소득세 등 
신고납부해야 하는 세목의 경우에는 
최대 1년간 납기가 연장된다.

유정복 장관(중앙재난대책본부장)은 
“지금은 폭설 피해 확산방지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며, 이미 피해를 입은 
가구에 대한 지원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 : 지방세운영과 안석영(02-2100-3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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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행정부, 규제개혁을 통한 지역투자활성화 박차


안행부, 
규제개혁을 통한 지역투자활성화 박차

- 지방규제개선위원회 및 
「지방규제 완화 우수 지자체」 
『섬김이 대상』 시상식 개최 -


                안전행정부    등록일   214-02-10



안전행정부는(장관 유정복)
2월 10일(월)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안행부장관 주재로
『제5차 지방규제 개선위원회』를 열고, 
정부의 “규제개혁을 통한 
투자활성화 정책방향”과 
지난 4차 무역투자진흥회의(12.13) 시
 발표된 “지자체 규제개선 대책” 
이행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현장의 규제애로 5건에 대하여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지자체 주도의 
지속적인 현장 규제애로 발굴 및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심의하였다. 
이날 회의는 기재부 등 중앙부처 
국(과)장 및 광역 시·도 경제부단체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유정복 안행부장관은 
“규제 개선은 ‘돈을 들이지 않고 
투자를 촉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이라고 강조”하며,

“지자체 규제는 부처 법령상 규제에 비해 
‘규제의 범위’ 등은 작지만 국민이 
직접 필요로 하는 사항을 다루고 있으며, 
대부분의 법령·자치법규 규제사항을 
직접 해석·적용하고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정부의 규제개선 노력을 
일선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가시적인 투자활성화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시·도 경제부단체장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이를 위해 “지방규제 완화 성과가 
큰 우수지자체에 대해서는 안행부를 
비롯한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자체의 
규제완화 추진실적을 평가한 후 
행·재정적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안전행정부는 지속가능한 
지방규제 개선을 위하여, 
기업애로 제기 빈도가 높은 지방규제를 
선별하여 기업들이 지자체별 지방규제를 
한 눈에 비교·확인할 수 있도록 ‘지방규제 
지도정보’ 시스템을 금년 6월까지 
구축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자발적인 규제 및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경쟁여건 조성하기 위하여 
‘기업활력지수’를 개발하여 금년 9월까지 
광역자치단체별 지수를 측정·공개하기로 
하였다.

이와 함께 안행부 및 광역 시·도에 
‘지방규제 신고센터’를 설치하여 
지역현장의 규제애로를 적극 발굴하고, 
발굴된 규제애로를 ‘지방규제 
개선위원회(위원장 2차관)에서 
관계부처, 자치단체 합동으로 
심의하여 해결방안을 적극 모색하는 
’규제애로 사전심의제‘를 활성화 
할 계획이다.

또한, 안행부 지방행정연수원 및 
시·도 공무원교육원에 규제개선 
전문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하여 
규제애로개선·문제해결 중심의 
교육을 실시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앞서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지방규제 완화 추진실적 우수지자체 
26곳을 선정해 시상했다.

이번에 수상하는 단체는 
최우수 4개단체(광역 2, 기초 2), 
우수 6개단체(광역 2, 기초 4), 
장려 16개단체(광역 3, 기초 13) 이다.

지난해 지자체 규제완화 실적평가 결과 
지방규제 완화 시책을 가장 충실히 
시행한 지방자치단체는 대구시·충남도·
이천시·상주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를 통해 지방규제 개선실태를 
점검해 본 결과, 불합리한 지방규제 및 
인·허가 행태(관행) 개선 노력 등 
투자유치를 위한 지방규제 완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선현장에서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규제개선 시스템 구축 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번 평가결과를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 등은 전 지자체에 
널리 홍보하여 정부의 규제완화를 통한 
투자활성화 정책이 지역 일선 현장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안전행정부는 지난해 7월부터 
관계부처 및 경제단체(대한상의, 
중기중앙회 등 8개) 등과 합동으로 
지표(9개시책, 22개 평가지표)를 
설계하고, 학계, 언론계, 정책자문위원 등 
외부전문가 16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총 5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섬김이 대상」 시상식도 함께 
열려 기업의 규제애로를 적극 개선하여 
투자활성화에 기여한 지자체 공무원 및 
경제단체 직원 등 총 12명에게 
훈·포장 등을 수여하였다.

금년에는 
훈장 2점(구미시청 오흥석(7급) 등), 
포장 3점(경기도청 강신갑(5급) 등 3명), 
대통령표창 7점(대한상공회의소 
김녹영과장 등 7명) 등 
총 12점이 수여되었다. 

「섬김이 대상」은 일선 현장에서 
국민과 기업의 어려움을 적극 해결하는 등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행정을 펼친 
지자체 공무원 등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수여하며 ’08년부터 
작년까지 총 129명이 수상하였다.


유정복 장관은 “정부는 금년 
‘규제개선을 통한 지역투자활성화’ 를 
위해 모든 역량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며, “이번 우수단체 및 
섬김이 대상 시상을 계기로 규제완화 
분위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전행정부는 향후 지자체 대상 
‘지방규제완화 추진실적 평가’를 
지속 실시하여 지자체간 규제개선 
경쟁을 유도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대학교수, 전문가 등 규제관련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평가지표를 
개선하고 평가결과에 따른 행·재정적 
인센티브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 : 지역경제과 최규웅(02-2100-3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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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행정부, 비영리민간단체 보조금 회계비리 근절


안행부, 
비영리민간단체 보조금 회계비리 근절

- 수사기관의 보조금 집행실태 
  수사결과 발표와 관련 -


                     안전행정부    등록일   2014-02-10


앞으로는 비영리민간단체의
모든 보조금이 전자적으로 관리되고
현금취급이 금지된다.
또한, 안전행정부의 직접 회계검사가
확대되는 등 비영리민간단체 보조금의
회계관리가 투명해지고 회계비리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안전행정부는 최근 수사기관의
비영리민간단체 보조금 집행실태
수사결과 발표와 관련하여
비영리민간단체 지원업무를
‘비정상적 관행의 정상화’ 과제로
선정하여 회계비리를 근절할 수 있는
시책을 마련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회계비리 근절 방안

《① 시스템에 의한 회계관리》

지난해 신규 개발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 관리정보시스템
 (http://npas.mospa.go.kr)」(‘13.12)의
도입으로 금융기관, 국세청과 연계하여
사업비 입·출금 내역의 모니터링,
전자적 지출증빙과 전자 세금계산서
사용 등을 통하여 회계관리의
투명성을 높이고 지출증빙자료
위·변조 등 회계부정 발생 가능성을
차단해 나가고, 다양한 회계부정
사례를 게시·안내하고 비리사례를
고발할 수 있도록 마련한
‘클린사이트’ 운영을 통해
범죄행위를 조기에 적발하고
범죄의 유혹에 경종을 울린다는
계획이다.

《② 보조금 운영·관리 
  전과정 현금취급 금지》

보조금의 교부 및 반납 등
공무원과 단체 관계자간의
직접적인 현금거래로 인한
비리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하여, 
보조금 관리는 모두 회계부서를
거치도록 업무절차를 재정비하고
사업설명회·워크숍을 통해
단체 관계자에게 재차 강조하는 한편,
단체에서 사업비를 집행할 때도
체크카드 사용 의무화,
간이세금영수증 사용금지 등
현금취급으로 인한 비리 발생을
사전 차단할 계획이다.

《③ 자부담 사업비 관련 비리 대응》

비영리민간단체가 공익사업
사업비의 일부로 부담하는
자부담 경비와 관련된 대책도
개선한다.
사업선정시 자부담 가점 비중을
종전 최대 5점에서 3점으로
하향*하였다.
지원사업에 선정되기 위하여
무리한 자부담 계획 제출 관행을
근절하고 소규모 영세단체의
자부담 부담을 줄인다는 취지이다. 

앞으로는 자부담 사업비가
통장에 입금 된 후에 보조금을
교부한다.
자부담 지출을 연말로 미루다가
자부담 사업비를 부담할 수 없거나
집행하지 못 하게 되는 일을
최소화 하려는 것이다.

종전에는 보조금과 자부담 사업비
통장을 각각 관리였으나 금년부터는
관리정보시스템 도입과 연계하여
보조금과 자부담을 하나의 통장으로
관리하여 사업비 집행의 투명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자부담을 계획대로
집행하지 않는 경우 종전에는
해당 금액을 환수하는 등
행정적 제재에 그쳤으나,
앞으로는 자부담을 하지 않거나
자부담 미집행 금액이 많을 경우 등은
수사기관에 고발하여 경각심을
고취할 방침이다.

《④ 공익사업 수행능력 강화》

공익사업 수행단체에 대하여
회계교육, 워크숍 등 종전 지원서비스를
한층 발전시켜 상시적인 컨설팅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비영리민간단체의 공익사업
프로그램 개발, 사업추진,
회계관리 등 단체에게 실제 필요한
정보를 발굴·개발하여 제공하는 한편
관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컨설팅단」을
구성하여 상시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업수행 단체의
회계관리 능력을 대폭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안전행정부의 직접적 회계검사 추진

지금까지의 외부 전문기관의
용역에 의한 사업·회계 집행실태
평가와는 별도로 범죄혐의가
의심되는 단체에 대하여는
안전행정부에서 직접 현장
실사중심의 회계검사를 시행하는 등
실질적 검사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에 근거하여
 ‘99년부터 비영리민간단체의
공익활동 사업비를 지원해오고 있다.

중앙행정기관에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를 대상으로
공익사업을 공모하여, 국회와
민간단체에서 추천한 전문가로 구성된
「공익사업선정위원회」에서
지원대상 사업과 지원금액을
결정하고 있다.

지난 15년간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고 부당집행금의
환수비율이 ‘08년 4.2%에서 ’12년 0.6%로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등 사업관리
측면에서도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담당 : 민간협력과 남부현(02-2100-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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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높여 공공데이터 민간활용 높인다.


품질 높여 공공데이터 
민간활용 높인다.

- 35개 공공DB 품질개선 완료, 
  실시간 개방 확대 -


                안전행정부   등록일   2014-02-10






앞으로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의 품질이 개선되어 
민간활용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지난해 말에 추진한 
35개 중점 공공데이터의 
품질개선 사업이 완료되어 
법제처 ‘법령정보’, 
안행부 ‘어린이놀이시설정보’,
 ‘나라일터DB’ 등의 공공데이터가 
추가로 개방된다.

또한, 올해에는 기상, 교통, 지리,
재해안전 등 15대 우선분야 중에서 
민간 수요가 높은 20여개 신규 사업을 
공공데이터 품질개선 중점지원 
과제로 선정, 우선적으로 예산이 
지원된다.

아울러,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대용량 데이터로서 이용자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공공데이터를 
보유한 기관에 대해서는 
‘오픈API 개발 도구’를 무상으로 
보급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확대되고 공공데이터 
활용 기업이나 개인들이 모바일앱이나 
웹 서비스 개발 등에 쉽게 바로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안행부에서 무상 보급하는 
오픈API 개발도구를 통해 
공공기관은 보유 중인 데이터를 
손쉽게 실시간 개방할 수 있고 
개발비용과 시간을 대폭 단축하게
 된다.

시장 수요가 높은 오픈API 방식의 
실시간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로 
쉽게 모바일 앱이나 웹서비스 개발 등에 
바로 활용이 가능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등 비즈니스 창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정부3.0의 핵심가치인 공공데이터의 
개방과 활용이 확대되는 시점에서 
믿을 수 있는 양질의  공공데이터가 
제공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앞으로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공기관의 
데이터 품질체계가 선진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담당 : 공공정보정책과 김완평(02-2100-1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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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년간 국민 10명 중 6명 '복권' 구입


저도 예전에 몇번 복권을 구입한 적이 있었는데
당췌 당첨이 안되어서 '나에게는 행운이 없구나'하고
후로는 복권을 쳐다보지도 않았는데 오늘 올라온 기사를
보면서 많은 분들이 행여하 하는 마음에 복권을
구입한다는 소식을 보고 올려봅니다.

저는 아마 앞으로도 복권을 구입하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유는, 당첨이 안될 것임을 미리 알기에요.



최근 1년간 국민 10명 중 6명 '복권' 구입

                    기획재정부    등록일   2014-02-10
 
 

 
최근 1년 동안 우리나라 국민 10명 가운데
6명은 복권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복권 구매자의 93%는 1만원 이하
소액으로 즐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작년 12월11일부터
지난달 8일까지 전국의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복권에 대한 인식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57.8%는 지난 1년간 복권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구입 빈도는 매주 14.4%, 
2~3주에 한 번 18.1%,
한 달에 한 번 24.4%,
한 달에 한 번 미만 43.1%로 집계됐다. 

구입 금액은 '로또복권'을 기준으로
5000원 이하 45.6%, 1만원 이하 47.2%,
1만원 초과 7.3% 등 소액 구매자가
대다수였다.

가구소득별로는
월 평균 300만원 이상 가구가 78.9%를
차지해  소득이 높을수록 구입비율도
높았다. 
소득별로 199만원 이하 6.7%, 
299만원 이하 14.4%,
399만원 이하 34.8%,
400만원 이상 44.1%의 분포를 보였다.
특히, 월 평균 400만원 이상
소득자의 구입비율이 2008년 19.5%,
2009년 21.2%, 2010년 29.1%,
2011년 32.8%, 2012년 35.3%,
2013년 44.1% 등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4.5%는 '복권이 있어
좋다'고 답했다.
이는 전년보다 2%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복권이 있어 좋은 이유로는
'소외계층 지원'(33.8%), '희망'(30.2%),
'삶의 흥미ㆍ재미'(12.1%) 등을 꼽았다.

사행성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카지노(64.7%), 경마(20.0%),  
주식(4.2%), 복권(3.0%) 순으로 골라  
복권의 사행성이 주식보다도 낮다고  
답했다.  
다만, 복권의 구매한도 제한을 위한
'전자카드제 도입'에 대해선
응답자의 45.6%가 반대 의견을 냈다.
복권기금의 공익사업 지원에 대한
인지도는 46.7%로 전년(48.5%) 수준을
유지했다.
지원이 시급한 분야로는 
'저소득층 주거안정'(55%),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27.2%),
'국가유공자 지원'(8.6%) 순으로 응답했다.
 
복권기금 지원방법과 관련해선 53.1%는 
'다양한 분야에 지원해야 한다'고, 42.5%는
'10개 이내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답했다.

기재부는 "복권기금의 공익사업 지원에 대한
낮은 인지도를 개선하기 위해 복권기금 
선용사례에 대한 공익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사무처 복권총괄과(044-215-7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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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도자료 한글문서 보도자료 한글문서 바로보기 보도자료 

2013년 국세수입 201조9000억원…예산대비 8조5000억원 부족


2013년 국세수입이 8조5천억원이 부족하다는 것은
경기가 나뻤다는 말과 상통하며,
올해도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은데요.
써야 할 곳은 많은데 돈이 없다면....!


작년 국세수입 201조9000억원…
예산대비 8조5000억원 부족
                     기획재정부     등록일    2014-02-10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13회계연도
 총세입ㆍ총세출부를 마감하고 있다.



지난해 국세수입이  
정부 전망보다 8조5000억원  
부족한 201조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총세입도 292조9000억원으로  
예산대비 10조9000억원 덜 걷혔다.

기획재정부는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현오석 부총리와 김병철 감사원 감사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3회계연도
총세입부와 총세출부를 마감하고
지난해 정부의 세입ㆍ세출 실적을
확정했다.

총세입ㆍ총세출부 마감은 
한 회계연도의 출납사무를 종결하고
정부 전체의 세입ㆍ세출 실적과
세계잉여금 규모를 계수적으로
확정하는 의미가 있다.

마감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세수입은 201조9000억원으로 
2013년 국세세입 예산인 210조4000억원보다
8조5000억원(4.0%) 부족했다.
이는 2012년 국세수입 실적(203조원)보다
1조1000억원 감소한 규모다.

기재부는 "정부가 당초 전망했던
지난해 9월 추가경정예산 대비 -7~8조원
수준의 범위 내에서 부족분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질 경제성장률(잠정)이 2.8%인데도
국세수입이 전년대비 감소한 이유로 
△2012년 경기침체에 따른 법인세의 부진
△경기와 관련이 적은 자산 관련 세목인
   양도소득세와 증권거래세 부진
△이월세수 영향에 따른
   2012년 국세수입 증가 효과 등을 꼽았다.

주요 세목별 증감 사유를 보면,
근로소득세는 취업자 수 증가와
명목임금 상승 등으로 
전년보다 2조3000억원 늘었다.
종합소득세도 자영업자 신고소득 증가와
최고세율 과표구간 신설 등으로
1조원 증가했다.

반면, 법인세 수입은 영업실적 감소와
2012년 이월세수 영향 등으로 2조1000억원
줄었다. 부동산 경기의 회복이 늦어지면서
양도소득세도 8000억원 감소했다.

지난해 정부의 총세입은 292조9000억원으로 
예산(303조8000억원)대비 10조9000억원
덜 걷혔다.
일반회계에서 예산대비 8조3000억원(-3.4%)
부족한 232조4000원이, 특별회계에서
예산대비 2조7000억원(-4.3%) 적은
60조5000억원이 각각 징수됐다.

총세출은 286조4000억원으로 예산액과
전년도 이월액인 예산현액의 91.9%가 
집행됐다. 일반회계는 예산현액의 94.5%인 
229조5000억원, 특별회계는 82.5%인
56조9000억원이 지출됐다. 
세입 부족 등에 따른 불용액은
일반회계에서 10조5000억원,
특별회계에서 7조6000억원이
각각 발생했다.
전출금(일반회계→특별회계) 등
회계ㆍ계정 간 거래를 제외한
전체 순불용 규모는 14조2000억원에
해당한다.

기재부는 "일반회계에서
인건비ㆍ경상경비를 절감하고
미집행 예비비로 인한 가용재원과
기금여유자금 등 대체 재원을 활용해
불용 처리에도 정상적인 사업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재정적으로 뒷받침했다"고
밝혔다.

또한 "사실상 불용분은 일반ㆍ특별회계
각각 3~4조원 내외 수준으로, 과거 실적에
비춰 세입부족 등에 따른 통상적인
불용 수준에 해당된다"고 덧붙였다.
총세입에서 총세출을 뺀
결산상 잉여금은 6조5000억원 흑자를 냈으나,
다음 연도 이월액 7조2000억원을 차감한
세계잉여금은 8000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기재부는 "일반회계에서 813억원의
흑자가 발생했으나 특별회계에서 8365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며 "이는 '세입 없는 세출 이월'이
가능한 특별회계의 특성에 따른 것이며,
주로 농특회계 적자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잉여금은 과다ㆍ과소보다는 '0'에
수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재정건전성의
판단 기준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강조했다.
기재부는 지난해 하반기 어려웠던
재정여건을 감안, 올해 상반기 예산
조기집행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문의.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 회계결산과(044-215-5431),
        국고국 국고과(044-215-5111),
        세제실 조세분석과(044-215-4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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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오석 부총리, "경제 전반에 걸쳐 큰 틀의 전열정비 필요"


현 부총리,
"경제 전반에 걸쳐 큰 틀의 전열정비 필요"

- 기재부ㆍKDI 공동 작업반…
   "3개년 계획, 30년 바라보고 설계"

                         기획재정부     등록일    2014-02-10




현오석 부총리가 10일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열린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기재부ㆍKDI 공동 작업반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30년을 바라보고 3개년 계획을 설계하고,
우리 경제의 미래를 손에 잡히게끔
선명하게 제시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열린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기재부ㆍKDI
공동 작업반 회의'에 참석해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구조적 과제가 산적해 있고,
세계경제도 미국 양적완화 축소 등으로
소용돌이의 와중에 있다"며 "우리 경제
전반에 걸쳐 큰 틀의 전열 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선책을 선택해 굳게 지킨다'는
택선고집(擇善固執)의 자세로 여러 의견을
두루 들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만들고,
만든 다음에는 집요하게 실행해 우리 경제의
퀀텀 점프를 이끌자"고 당부했다.

앞서 기재부와 KDI는 경제정책국장과
부원장을 공동 반장으로 하는
'기재부ㆍKDI 공동 작업반'을 꾸려 운영 중이다.

현 부총리는 이에 대해 "과거 고도성장기의
경제정책을 함께 설계했던 기재부와 KDI가
세종시의 이웃사촌이 되고 공동 작업반을
구성해 3개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평가했다.

문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종합정책과(044-215-2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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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혁신 3개년 계획' 국민 아이디어 300여건 접수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국민 아이디어 300여건 접수


           기획재정부    등록일   2014-02-10






기획재정부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위한
국민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달 24일부터 운영 중인 '대한민국 경제혁신 
아이디어 공모방'에 9일까지 310여건의
의견이 접수됐다.

주요 의견은
△중소기업 수출 촉진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 지원
△정부ㆍ공공기관 소유 공용특허 활용 활성화
△동종 기업의 아이템 공유ㆍ판매를 통한
   실패 아이템 재활용 활성화
△창업 활성화를 위한 청년 아이디어
   사업 지원 확대 등이다.

공모방은 오는 14일까지 운영된다.
기재부는 2월 말 입상자를 선정해
휴대용 포토프린터, 온누리상품권,
쌀 등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문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종합정책과(044-215-2713), 물가구조팀(2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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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두번째


많은 방법이 있겠지만
개인들은 과욕(過欲)과 절제(節制) 부족으로
종국에는 손실이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하지요.

과욕과 절제 할 수 있는 결단력을
키우는 것이 좋고요.

또 다른 많은 방법들 중에서
좋은 회사의 주식을 매수해서
오랬동안 기다리는 방법이 있는데요.

펀드를 비롯한 운용회사에
맡기는 것 보다는 본인 스스로
좋은 회사를 발굴해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펀드를 운용하는 기관투자자들을
못믿는 것도 있지만, 본인 스스로
좋은 회사를 발굴해서 투자를 진행한다면
결정과 선택을 본인이 했기에
후회가 덜 남을 것이기에요.





2014년 02월 10일 대한민국증시 현황











2013년중 대한민국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2013년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현황

           한국은행    등록일   2014-02-10











주식투자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예전에도 이야기했듯이
주식투자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들 중에서

"때를 맞추어 좋은 회사의 주식을 매수했다면,
기다리는 것"이라고 했는데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보유한 회사의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데
다른 종목들이 상승을 하면 조바심이 생겨서
교체매매를 하는데 이는 잘못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회사라고 생각된다면
지루하고, 조바심이 생기고, 화가 나도
꾸준하게 보유를 해야만 할 것입니다.

더 좋은 방법은 주식시세를 항상
들여다 보는 것보다는 배당을 받는다는
심정으로 일정기간 동안 주식시장에서
떠나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고요.

극히, 소수의 투자자들이
단타(단기매매.Day Trading or Scalping)로
수익을 올린다는 소식도 듣곤 하지만
거래세와 수수료를 따진다면
결코 쉬운 방법이 아니기에
단타매매에 소질이 없다면 좋은 회사의
주식을 매수해서 기다리는 전략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014년 02월 10일 AM 대한민국증시 현황




공공기관, 시간선택제ㆍ청년인턴제ㆍ유연근무제 적극 추진

공공기관, 
시간선택제ㆍ청년인턴제ㆍ유연근무제 
적극 추진

                   기획재정부     등록일  214-02-10



정부가 올해 공공기관의 인력운용과 관련해
△여성고용 확대
△시간선택제 기반 구축
△고졸자 채용확대 및 내실화
△청년인턴제도 개선
△유연근무제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7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2014년도
공공기관 인력운영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10일 공공기관에 하달했다.

우선 경력단절 여성의
공공기관 채용을 늘리고자
채용목표 비율을 기관이 자체적으로
설정하도록 하고, 그 이행실적에 따라
경영평가에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을 퇴사한 여성인력에 관한 정보는
'정부 3.0'과 연계한 통합인재뱅크를 구축해
공공기관 간 공동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CJ 등 민간의 경력단절
여성 채용 사례를 참고해
'리턴십 프로그램'을 도입,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는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합한 직무를
발굴하고 통합인재뱅크를 통해
구직자와 연계한 후, 6∼8주의 실무수습
기간을 거쳐 채용을 확정하는 방식이다.

육아휴직 등에 따른 결원은
경력단절 여성으로 대체하도록 권고하고,
대체인력이 정규직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초과현원 해소기간을 현행 3개월에서
1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경력단절 여성의 채용비율을 50% 이상으로
하도록 권고했다.
직장어린이집 설치 의무대상 기관 68곳 중
현재 설치되지 않은 국립중앙의료원 등
20개 기관에는 원인 분석과 인센티브 부여
등을 통해 2017년까지 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여성이 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자 여성의 관리자 승진소요
기간도 단축한다.
아울러 2017년까지 달성할 수 있는
 부서장급(부장ㆍ팀장 등) 이상 여성관리자
확대 목표를 기관별 실정에 맞춰 설정하도록
했다.

시간선택제와 관련해선 노사발전재단을 통해
적합직무 발굴을 유도하고 가이드라인을 마련,
우수기관에 대해선 경영평가 등을 통해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고졸자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채용 후
조직 내에서 차별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보직경로, 승진제도, 보수,
교육훈련, 후진학 등에 관한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최소 70% 이상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채용형 인턴'도 한국철도공사 등 12개 기관에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원칙적으로 서류전형 없이
능력 중심의 '스펙초월' 방식으로 채용할 방침이다.

재학생의 취업능력 향상을 위한
방학 중 체험형 인턴제를 별도로 도입하고
멘토링 프로그램 등도 의무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시대를 맞아
국민연금공단 등 9개 선도기관의
유연근무제 모범사례도 전파하기로 했다.

기재부는 "향후 공공기관의 추진계획 및
실적을 점검하고 경영평가를 통해
적극적인 이행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 인재경영과(044-215-5571,5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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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공공기관 평가편람 확정…방만경영 개선 실적 평가

기타공공기관 평가편람 확정
방만경영 개선 실적 평가


                     기획재정부     등록일  2014-02-07





정부가 기타공공기관에 대한
평가편람을 마련해 관리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
주요 기타공공기관에 대해선
 '공기업ㆍ준정부기관 경영평가편람'을
적용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7일 이석준 2차관 주재로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14년도 기타공공기관
평가편람안'을 심의ㆍ의결했다.

기타공공기관 평가편람은
주무 기관의 장이 소관 기타공공기관의 
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타공공기관 
평가에 대한 기본적 사항을 정한 지침을 
 담고 있다.

강소형기관(준정부기관)의 편람을 준용해
마련된 평가편람은 세부 평가 항목과 배점은
주무 기관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되,
방만경영 지표(보수ㆍ복리후생ㆍ노사관리)는
모든 기관을 필수적으로 평가하도록 했다.

특히, 기타공공기관 중 방만경영
중점관리대상기관에 해당하는
8개 기관에는 중간평가 근거 규정을 마련해
주무 부처가 올해 9월 말까지 방만경영
개선 실적을 평가하도록 했다.

8개 중점관리대상기관은
코스콤, 한국수출입은행, 강원랜드,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전력기술, 
부산대학교병원, 한국투자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 등이다.

또한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
주요 기타공공기관에 대해선 평가편람이
아닌 '공기업ㆍ준정부기관 경영평가편람'을
적용하도록 했다.
주무 기관은 소관 기타공공기관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기관장과 상임이사 등에
대한 해임 조치 등을 건의할 수 있다.

기재부는 이번 평가편람을
주무 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다.
주무 기관은 이 편람을 바탕으로 3월 말까지
소관 기관별 편람을 확정하고2015년도에
평가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문의.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 평가분석과(044-215-5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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