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2일 수요일

공공기관 개인정보보호 강화위해 머리 맞댄다.



공공기관 개인정보보호 강화위해 머리 맞댄다.

- 안전행정부, 
  개인정보보호 책임자(CPO) 워크숍 개최 


                   안전행정부     등록일    2014-04-02





안전행정부는 4월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오디토리움)에서 공공기관 
개인정보보호 관계자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14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CPO*)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 CPO : Chief Privacy Officer 
  (최고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에 따라 
중앙부처 국장, 지자체 국장(부단체장) 급으로 
지정·운영

이날 행사는 개회식에 이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워크숍과 개인정보보호 솔루션 
전시 행사 등이 진행되었다.

올해에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개인정보 보호수준 제고 및 역량강화가 
특히 필요하다고 판단해 2회(4월, 6월) 개최
된다.

특히,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워크숍에서는 
‘정부 3.0’ 구현을 위한 정보 공개와 개방에 
있어 개인정보보호 조치사항과 보호수준 
향상을 위한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의 
역할과 자세’가 강조되었다.

또한, 정부의 개인정보보호 정책방향, 
민간분야의 개인정보보호 트랜드와 
기술 동향 등이 소개되었다.

이외에도 10여개 보안업체·전문서비스기업이 
개인정보보호 솔루션 및 제품들을 전시하였으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업무담당자들에게 
개인정보 보호 조치에 대한 시연과 컨설팅 
자리를 제공하였다.

안전행정부 김성렬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개회사에서 “지능화·고도화되어 가는 
사이버 환경과 국제적 동향변화에 대비하여 
각 공공기관에서 개인정보 보호수준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해 달라”고 하면서

”안전하고 든든한 개인정보 보호환경을 
조성하여 정부 3.0 시대의 주춧돌을 
놓아 다지자”고 당부했다.


담당 : 개인정보보호과 김상태 / 02-2100-4493 





첨부파일
  
 

민원신청 위해 관공서 찾는 발걸음 줄어든다.



민원신청 위해 관공서 찾는 발걸음 줄어든다.

- 안전행정부 조사 결과, 
  법정민원신청 55%가 온라인… 
  꾸준한 증가 추세 

                        안전행정부     등록일   2014-04-02




온라인을 이용한 민원신청이 2013년도 
전체 민원신청(약 6억 5,700만건)의 
55.1%(약 3억 6,200만건)를 차지해 
온라인 이용률이 2년 연속 50%(’12년 52.4%)를 
넘어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안전행정부가 전 행정기관(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행정기관 등)을 대상으로 
「2013년도 법정민원사무 신청현황」을 
전수조사한 결과, 전년에 비해 
전체 민원신청 건수는 약 6억 5,700만건으로 
약 4,800만건 증가(7.8%↑)했다.

또 온라인 민원은 13.4% 증가하고 
방문민원은 12.1% 감소해 민원행정의 
편의성은 높아진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행정한류의 주역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리의 전자정부 기반인 
민원24, 나라장터, 전자통관시스템 등과 
같은 IT인프라에 많은 투자를 한 정부의 
노력이 뒷받침된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민원신청은 2012년과 비교해 
약 4,300만건 증가(’12년 약 31,900만건 → 
’13년 약 36,200만건, 13.4%↑)하여 
온라인 이용률이 방문민원 이용률(34.2%, 
약 22,400만건)을 20.9%p 상회했다.
이러한 온라인 이용률의 상승은
「민원24」가입자 수 증가(’12년1,069만명 → 
’13년1,220만명, 14%↑), 기존 이용자의 
IT활용능력 제고 등에 따라 온라인 민원이 
방문민원을 자연스럽게 대체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방문민원 신청건수는 2012년과 비교해 
약 3,100만건이 감소(’12년 약 25,500만건 → 
’13년 약 22,400만건, 12.1%↓)하였다.
주민등록표등·초본, 인감증명, 
토지(임야)대장 열람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주요 제증명 사무는 대부분 
감소하였다.

각 부처 중 조달청·관세청·국방부·특허청 등은 
‘전자민원’ 활용의 대표주자로 95% 이상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하고 있다.

전체 민원사무 중 신청건수가 많은 민원은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교부(12.1%), 
주민등록증 진위확인(11.9%), 
보세화물 반출입신고(8.0%) 순이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주민등록등·초본 신청(약 7,900만건)은 
약 800만건이 감소(9%)하였으며, 
이는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한 
민원인 제출서류 최소화 등 기관 협업 및 
정보공유를 통한 민원제도 개선 정책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안전행정부는 이러한 통계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을 통한 국민중심의 민원행정 
구현을 위하여

민원정보 대국민 안내체계를 강화하고 
행정정보공유를 통해 민원사무를 
간소화 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2014년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지침」을 
마련해 각급 기관에 시행하였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정부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정부3.0 핵심가치 아래 정부운영패러다임을 
개인 맞춤형으로 전환하여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온라인 이용률의 꾸준한 상승은 정부의 
국민편의를 위한 민원제도 개선노력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의미이며, 앞으로도 
기관 협업 및 정보공유를 통한 민원사무 
간소화를 추진하여 민원과 관련한 
국민불편을 근본적으로 줄여나가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담당 : 민원제도과 최성호 / 02-2100-3678  




2013년 국제수지통계의 새로운 국제기준 이행 결과 및 2014년 2월 국제수지(잠정)

2013년 국제수지통계의 
새로운 국제기준 이행 결과 및 
2014년 2월 국제수지(잠정)


            한국은행      등록일    2014-03-31





새로운 국제기준(BPM6) 이행* 결과, 
2013년 경상수지 흑자규모는 가공무역 
계상방법 변경 및 재투자수익 반영 등으로 
91.8억러 확대된 798.8억달러를 기록
 
* 1980~2012년 시계열에 대한 이행 결과는 
  2013년 11월 15일 기발표
 
― 자세한 내역은 (붙임1) 참조
 
□ 새로운 국제기준에 의한 
2014년 2월 경상수지는 45.2억달러
흑자를 기록










2013년 국제수지통계의 새로운 국제기준 이행 결과 및 2014년 2월 국제수지(잠정)에서 세번째로 새로운 국제기준의 이행결과에 관한 내용

2013년 국제수지통계의 
새로운 국제기준 이행 결과

2014년 2월 국제수지(잠정)에서
세번째로 새로운 국제기준의 
이행결과에 관한 내용


                     한국은행     등록일   2014-03-31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 고별 강연 [上]

먼 훗날 읽어봐도 좋을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 고별 강연 [上]

                       한국은행       등록일    2014-03-31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 고별 강연 [下]


먼 훗날 읽어봐도 좋을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 고별 강연 [下]

                       한국은행       등록일    2014-03-31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취임사


김중수한국은행 총재가 퇴임하고
이주열한국은행 총재가 취임하는군요.

    이주열한국은행 총재   취임사


                              한국은행      등록일    201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