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3일 수요일

『민원24』, 국민이 필요한 민원서비스 한 번에 확인 !!

『민원24』, 국민이 필요한 
   민원서비스 한 번에 확인 !!

자동차, 부동산, 취업·창업 민원패키지 
서비스 확대 제공

          안전행정부     등록일      2014-09-03




앞으로 부동산, 창업 등 국민 요구가 많은 
민원을 한눈에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장관 정종섭)는 「민원24」
(minwon.go.kr)에서 서비스 중인  이사, 
사망 패키지 민원외에 부동산, 자동차, 
취업·창업 패키지  민원도 4일부터 
추가로 확대해 제공한다. 

민원패키지 서비스는 공공 및 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여러 
사이트를 이리저리 방문하지 않고 
한 곳에서 민원을 조회하고,신청·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에 확대되는 민원패키지 
서비스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 부동산 패키지 >


○ 분양중인 아파트 조회, 
청약자격 자가확인, 
인터넷 청약신청,  
부동산 시세 및 실거래가 조회 등 
총 40종의 부동산 관련 민원서비스를 
확인 및 처리할 수 있다.  

○ 부동산 패키지는 「분양 ⇒ 
매매·임대 ⇒ 계약」으로 구성되어 
공공 및 민간의 유용한 서비스가 
연계되어 있다. 

< 자동차 패키지 >

○ 운전면허 조회, 
자동차 신규·이전 등록신청, 
자동차 등록원부 발급, 
자동차 검사예약, 
자동차 등록·말소 신청 등 
총 50종의 자동차 관련 민원서비스를 
조회 및 신청, 발급 할 수 있다.

○ 자동차 패키지는 
「자동차 운전면허 ⇒ 자동차 
   구입·세금 ⇒  자동차 관리」 등으로 
 자동차에 대한 생애 주기(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관련서비스가 연계·제공된다.

< 취업·창업 패키지 >


○ 청년취업 인턴제 신청, 
국가기술자격 원서접수, 
졸업·성적 증명 등  공공 및 
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를 연계해 
총 47종의 취업·창업  관련 
민원서비스를 확인 및 처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민원24」에서는 
국민별 맞춤형 생활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나의 운전면허 적성검사일, 
과태료, 국세·지방세 등 미환급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연말까지 <건강>, <연금>, <세금>, 
<병역> 분야 18종 생활정보를 확대할 
예정이다.  

민원24는 한 번의 공인인증 로그인으로, 
민원 신청·발급 뿐만 아니라, 민원패키지 
서비스, 개인별 맞춤형 생활정보까지 
국민에게 더욱 편리한 온라인 창구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성렬 안전행정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민원패키지 서비스 확대와  나와 관련된 
생활정보 통합제공으로, 기관별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최소화되고 
국민이 만족하는 맞춤형 생활정보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관 간 정보공유와 협업을 
통해 국민에게 편리한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정부3.0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원24는 2014년 7월 현재 
약 1,299만 명 이상이 가입했으며, 
일평균 24만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담당 : 민원제도과 정민선 (02-2100-4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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