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민원감축' 추진 성과 및 향후 계획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4-03-20
□ 보험업계와 금융감독원은
보험산업의 지속성장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한 민원감축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가운데
- 보험민원감축TF를 공동 운영하여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마련하는 등
’13.4월부터 보험민원감축을
체계적으로 추진
* 민원유발요인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
보험업계와 공동으로 보험회사의
업무프로세스(소비자보호체계,판매,
계약관리,보험금지급) 개선을 목표로 마련
□ 그 결과, 보험회사內
소비자보호 전담인력 확충,
전자청약률* 및 완전판매 모니터링
실시율 상승 등 소비자보호 중심의
업무프로세스가 서서히 정착되고 있어
*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를 이용하며
공인인증 절차를 거쳐 계약자가
중요 내용에 대해 직접 확인하였음을
체크하고 자필서명을 하므로
대리 서명 등 불완전판매 관련
민원 감축 가능
- ’13년초 증가추세를 보이던 보험민원은
’13.5월 이후 감소세로 전환되었음
□ 앞으로도 금융감독원은
민원감축 건수에만 집착하지 않고,
- 민원유발요인의 근본적 해소를 위하여
업계.학계.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불합리한 업무관행을 개선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 140321_조간_보험민원감축 추진 성과 및 향후 계획.hwp 140321_조간_보험민원감축 추진 성과 및 향후 계획.pd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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