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4일 화요일

2023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 - 전년동월비 4.2% 상승(전월비 0.2% 상승) -

2023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
- 2023년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4.2% 상승(전월비 0.2% 상승) 
- 2023년 3월 근원물가(농산물·석유류 제외)는
  전년동월비 4.8% 상승(전월비 0.2% 상승)
- 2023년 3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비 4.4%, 
  신선식품지수는 전년동월비 7.3% 상승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3-04-04


[참고]
2023년 2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9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8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6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5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4년 3월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23년  3월 소비자물가는 
농산물 및 개인서비스 가격이 상승하였지만, 
국제 유가 안정세로 석유류가 크게 하락하며 
전년동월비 4.2% 상승(전월비 0.2%)하였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2023년 3월 근원물가*는 
외식을 포함한 개인서비스 및 
석유류 제외 공업제품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전년동월비 4.8%로 상승세가 이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물가상승률로 전체 458개 품목 중 
  농산물과 석유류 관련 품목을 제외한 
  401개 품목으로 구성

한편, 2023년 3월 생활물가지수*는 
높은 식품류 가격 오름세에도 불구하고, 
식품 이외 품목이 상대적으로 안정되며 
가격 오름폭이 전년동월비 4.4%로 축소되었다.

* 전체 품목 중 구입 빈도와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에 민감한 144개 품목으로 작성
* 생활물가지수(전년동월비, %, 2→3월) : 
  (식품)6.7→6.8 (식품이외)4.8→2.8

2023년 3월 신선식품지수*는 
신선어개 가격 상승폭이 소폭 둔화되었으나, 
신선채소 가격 상승세가 증가하고 
신선과실 가격이 상승 전환되면서 
가격 오름폭이 전년동월비 7.3%로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