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
- 2023년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4.2% 상승(전월비 0.2% 상승)
- 2023년 3월 근원물가(농산물·석유류 제외)는
전년동월비 4.8% 상승(전월비 0.2% 상승)
- 2023년 3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비 4.4%,
신선식품지수는 전년동월비 7.3% 상승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3-04-04
[참고]
2023년 2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9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8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6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5년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14년 3월 3월 소비자물가 동향은
2023년 3월 소비자물가는
농산물 및 개인서비스 가격이 상승하였지만,
국제 유가 안정세로 석유류가 크게 하락하며
전년동월비 4.2% 상승(전월비 0.2%)하였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2023년 3월 근원물가*는
외식을 포함한 개인서비스 및
석유류 제외 공업제품 가격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전년동월비 4.8%로 상승세가 이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인 충격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물가상승률로 전체 458개 품목 중
농산물과 석유류 관련 품목을 제외한
401개 품목으로 구성
한편, 2023년 3월 생활물가지수*는
높은 식품류 가격 오름세에도 불구하고,
식품 이외 품목이 상대적으로 안정되며
가격 오름폭이 전년동월비 4.4%로 축소되었다.
* 전체 품목 중 구입 빈도와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에 민감한 144개 품목으로 작성
* 생활물가지수(전년동월비, %, 2→3월) :
(식품)6.7→6.8 (식품이외)4.8→2.8
2023년 3월 신선식품지수*는
신선어개 가격 상승폭이 소폭 둔화되었으나,
신선채소 가격 상승세가 증가하고
신선과실 가격이 상승 전환되면서
가격 오름폭이 전년동월비 7.3%로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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