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25일 일요일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 2014년도 상담 분석 결과 발표


도 소비자, 의류·신변용품
관련 상담이 가장 많아

〇 상담유형은 ‘계약해제 및
    청약철회’가 가장 많아
〇 총 상담건수 15,059건 중
    정보제공 67%, 피해처리 33%


경기도에서 소비자상담이 
가장 많은 품목은 
의류·섬유,신변용품(의류, 침구, 신발,
가방, 악세사리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소비자정보센터에서
작년 한해 접수된 소비자상담 15,059건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의류·신변용품’이 1,853건(12.3%)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정보통신서비스(전화, 이동통신,
  인터넷서비스)’ 1,794건(11.9%),
‘문화·오락서비스(여행, 숙박,
  회원권 등)’ 1,294건(8.6%),
‘정보통신기기(휴대폰, 컴퓨터 등)’ 892건(5.9%),
‘식료품’ 657건(4.4%) 순으로 나타났다.
청구 이유별로는 계약해제 및 청약철회를
요구하는 상담이 4,181건(27.8%)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 및 A/S 상담이 3,596건(23.9%),
분쟁해결기준 및 법규 문의가 2,210건(14.7%),
[계약불이행] 1,786건(11.9%) 등의
순으로 접수됐다.
판매 유형별로는 일반판매가 9,272건(61.6%),
전자상거래, 방문판매, 텔레마케팅 등의
특수판매가 5,787건(38.4%)이었는데,
특히 전자상거래 관련 상담건수가 2,401건을
차지했다.
총 상담건수 15,059건 중 
규정 및 제도, 보상기준,
해약요건 설명 및 피해구제절차
안내 등 정보제공은 10,061건(66.8%),
계약해제·해지, 환급, 교환, 배상, 수리,
시정 등 사업자와의 중재를 통한
피해처리(피해구제 이관포함)는
4,998건(33.2%)으로 나타나
2013년 동기간 32.7% 에 대비해
0.5%포인트가 상승했다.
도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센터 상담원의 연수를 확대하고
한국소비자원 및 소비자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경기도민의 소비생활
피해 해결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담당부서) : 사회적경제과
연락처 : 031-8030-5322
입력일 : 2015-01-25 오전 7:5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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