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1일 수요일

투자에서는 가정과 후회가 필요없는데

투자를 하다보면 수없이 가정(IF~)과 
잘못된 선택에 대한 후회를 하지요.

그러나, 투자에서 수없는 가정(만약)과 후회는
현실이 아니기에 결과에 변함이 없다는 것이며
선택을 잘못한 자신을 반성해야 하고 고쳐야 하지만
여전히 가정과 후회를 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지요.

더해서, 지금 알고 있는 것들을
"그 때도 알았다면" 하고 후회를 하지만
그 때에 알았다고 해서 지금과 처지(상황)가
달라졌을리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지요.

즉, 지금 알고 있는 것들을 그 때에 알았다고 해도,
그 때에 자만심이 생겨서 
더 큰 잘못을 범(犯)했을 수도 있고,
새로운 것을 알았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지요.

결국, 투자는 가정과 후회가 필요없지만
우리는 여전히 가정과 후회를 하게 될 것이고요.
지금 알았던 것을 그 때에 알고 있었다고 해도
지금과 처지(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을 것이고요.
투자는 손실이 발생하거나, 자신의 예측과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즐길 수 없다면 고통이 커진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지요.

결국, 투자는 오직 본인의 선택과 결과에
책임져야 한다는 뜻이겠지요.


[참고]
2024년 2월 19일 월요일
세계주요국증시 현황과 시장지표는


2024년 2월 20일 화요일
세계주요국증시 현황과 시장지표[자료=nave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