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한국은행 등록일 2016-03-03
□2015년말 현재 인터넷뱅킹서비스(모바일뱅킹 포함)
등록고객수■는 1억 1,685만명으로
2014년말대비 13.2% 증가
■ 16개 국내은행 및 우체국 고객 기준(동일인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 중복 합산)
―스마트폰기반 모바일뱅킹(이하 스마트폰뱅킹)의
등록고객수는 6,479만명으로
전년말 대비 34.4% 증가하여 전체 증가세를
주도
□2015년중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
이용건수(일평균)는 7,802만건으로
전년대비 17.4% 증가하였으며, 이용금액(일평균)은
전년대비 9.3% 증가한 40조 2,869억원으로 40조원을
처음 돌파
― 스마트폰뱅킹 이용건수
및 금액은 4,222만건,
2조 4,458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36.3%, 36.1%
증가
□2015년말 현재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
등록고객 성별 구성은 남성이 53.0%로
여성(47.0%)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
― 연령별로는 30대(28.1%)와 40대(25.0%)가
전체의 절반을 상회
□2015년말 현재 스마트폰뱅킹 등록고객 성별은
남성 비중이 더 높은 가운데(남성 51.7%,
여성 48.3%) 2014년말보다 여성 비율이 소폭
상승(+0.7%)
― 스마트폰뱅킹의 주 이용자층이 남성은 30대(29.4%),
여성은 20대(28.7%)인 것으로 나타남
o 10~30대의 비중은 하락(63.1% → 59.8%)한 반면
40대 이상의 비중은 증가(36.9% → 40.2%)하였는데
이는 40대 이상 스마트폰뱅킹 등록 고객수가
크게 증가(전년말대비 +45.5%)한데 기인
□2015년 12월중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건수기준)은
인터넷뱅킹의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비대면거래의 비중이 높게 나타남
― 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시
비대면거래 비중은 88.7%를 차지
o 인터넷뱅킹(39.4%)이 2009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CD/ATM(37.7%)을 추월
― 조회서비스 기준으로는 비대면거래 비중이 86.7%를 기록
o 이중 인터넷뱅킹을 통한 조회 비중이 78.4%로 압도적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자 성별.연령별 현황
금융서비스 전달채널별 업무처리비중
(2015년 12월중 처리건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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