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5일 토요일

2022년 1월 소비자물가 동향

2022년 1월 소비자물가 동향


  기획재정부     등록일   2022-02-04


[참고]

2021년 연간 소비자물가상승률 및

2021년 1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https://gostock66.blogspot.com/2022/01/2021-2021-12.html 



◇ 2022년 1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2021월 12월) 기준 3.7%보다 

0.1%p 낮아진 3.6% 상승

(2021년 12월 보다 0.6% 상승)


ㅇ 2개월 연속 0.1%p 하락하여 

   상승세가 소폭 둔화되는 모습


□ 2022년 1월 소비자물가는 

공업제품석유류제외ㆍ개인서비스 

상승폭이 확대되었으나, 

농축수산물ㆍ석유류 오름폭은 축소되며 

전년동월비 3.6% 상승


□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석유류 제외)는 

오름폭 확대(2.7→3.0%)


□ 2022년 2월 소비자물가는 

명절수요 소멸 등 하방요인도 존재하나, 

국제유가 상승영향 반영, 

개인서비스·공업제품석유류제외 

상승세 지속 등 

상방요인이 강한 가운데 

국내 오미크론 변이양상이 

불확실성 요소로 작용할 전망


ㅇ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따른 

국제에너지 가격상승,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미치는 영향이 

확대될 가능성도 상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