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3일 토요일

경기도, 2층버스 및 따복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승객 10명 중 8명,
“2층버스, 출퇴근에 도움된다”

○도, 2층버스 및 따복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 2층버스 이용자 73%, 따복버스 이용자
   88%“만족한다”
○ 2층버스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도 양호,
   당초 우려 불식
- 출입문 안전성, 전구간 좌석제 운행 등에 높은 만족
○ 계속 이용하겠다는 응답도 2층버스 93%,
    따복버스 98% 기록




도민 10명 중 8명이 경기도가 도입한
2층버스가 출퇴근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따복버스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23일 2층버스 및 따복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2층버스 이용자의 73.2%는
2층버스 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7%에 그쳤다.
따복버스 이용자도 88.3%가 이용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다.
특히 2층버스는 안전성 분야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면서 당초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2층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출입문 안전성(85점),
▲전구간 좌석제 운행(81점),
▲도로시설물 안전성(78점),
▲ 안전운행(76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용 의향과 타인 추천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도
‘향후에도 계속 이용 하겠다’는 의견은 93%,
‘타인에게도 추천하겠다’는 의견은 88%를
기록했다.
특히, 2층버스가 도민 출‧퇴근에 기여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78%가 ‘그렇다’고 대답해
2층버스가 출퇴근시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도민 편의 증진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선이나 보완이 필요한 사항으로는
▲좌석간격 및 폭 개선(20%),
▲버스 내 환기 필요(7.5%) 등을 꼽았다.
한편,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도입돼 운영 중인
따복버스도 높은 서비스 만족도를 기록했다.
조사 결과
▲내부환경 쾌적성(86점),
▲운행시간 정시성(85점),
▲내부 청결도(85점)
▲ 안전운행(83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향후에도 계속 이용 하겠다’는 의견이 98%,
‘타인에게도 추천하겠다’는 의견이 94%로
조사됐다.
개선해야할 사항으로는 ‘운행횟수 증가,
배차간격 단축 등 공급확대’(21.3%),
‘운행관련 정보 안내 강화’(4.3%) 등이 지적됐다.
2층버스와 따복버스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진단하고, 개선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 이번 조사는
밀워드브라운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1월 25일부터 30일까지
2층버스 이용자 280명, 따복버스 이용자 230명 등
총 510명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임성만 굿모닝버스추진단장은
경기도의 역점 교통사업인 2층버스와
따복버스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고무적이다.”라며 “2층버스 환기 문제,
안전띠 착용 등 지적사항을 우선적으로 개선하고,
그 밖에 문제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를 통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결 등을
위해 지난 2015년 10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2층버스를 도입했으며, 현재 남양주~잠실역,
김포~서울시청 등 5개 노선에 9대가 운행 중이다.
도는 올해 2층버스 추가 투입을 검토 중이다.
따복버스는 벽지나 오지, 산업단지 등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지역 특성을 반영해
운행하는 다목적 버스서비스로 지난 2015년 8월
파주, 김포, 시흥, 포천, 가평 등 6개 노선에
13대를 투입해 운행 중이다.
  
담 당 자 : 남궁준(전화 : 031-8030-3625)
              이두성(전화 : 031-8030-3623)

문의(담당부서) : 굿모닝버스추진단
연락처 : 031-8030-3625
입력일 : 2016-01-22 오후 5:5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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