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7일 수요일

양복완 부지사 “교통약자 위한 광역행정 서비스 필요해”

양복완 부지사
“교통약자 위한 광역행정 서비스 필요해”

○ 양복완 부지사,
    17일 수원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방문
○ 교통약점 서비스 향상 위한
    광역서비스 시스템 필요성 강조



양복완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교통약자에 대한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해 도와 각 시군간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광역서비스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양복완 부지사는
이날 오후 2시 50분 수원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방문해 이와 같은 뜻을 밝혔다.
이날 양복완 부지사는
우선 이병규 수원시 대중교통과장으로부터
교통약자지원센터의 현황을 보고받고,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와 함께 직접 장애인콜택시를 탑승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양복완 부지사는 “현재 장애인콜택시 등
차량확보나 운영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시군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경기도와
시군간의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업전반에 대한 중간평가’와
‘교통약자 서비스에서의 광역행정’에 대해서도
그 필요성 강조했다.
양 부지사는 우선 중간평가에 대해
“도와 시군이 같이 협력해 사업 전반에 대한
중간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실제 이용자들의 이용실태와 이용패턴, 만족도,
애로 및 건의사항들을 점검하고, 이를 기초로
더 나은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광역행정에 대해서는 “현재 각 시군별로
교통약자를 위한 정책들이 달라,
실제 이용자들이 행정구역을 넘나들 때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역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 각 시군 간의 유기적인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별교통수단은 이동에 심한 불편을 느끼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휠체어
탑승설비 등을 갖춘 차량으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제16조에 의거해 각 시군의
주체로 운영된다.
현재 경기도내에는 27개 시군에서
총 538대의 특별교통수단이 운영 중이다.
특히, 도내 10개 시군은 차량 확보나
운영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법정대수(장애인 1·2급 200명 당 1대)를
지키지 못하고 있거나 도입을 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경기도는 특별교통수단의 적극적인
도입을 유도하기 위해 국도비 지원,
시군 교통종합대책 평가 시 특별교통수단 평가
항목 강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광역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군별로 각각 운영 중인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연결하고, 유기적인 협력을 꾀할 수 있는
‘광역이동지원시스템 구축’을 추진 중이다.
이날 양 부지사는 끝으로 “선진국과 후진국의
차이는 약자에 대한 배려에서 명확히 드러난다.”면서,
“앞으로 보단 촘촘하고 유기적인 행정을 통해
교통약자들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한편, 이날 양 부지사가 방문한
수원시 교통약자교통센터에는 관리인력 4명,
운전원 66명, 상담원 12명 등 82명의 인력이
근무하고 있으며, 1~3급 장애인, 국가유공자,
상이군경 등 교통약자들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58대를 운행 중이다.
지난해에는 약 13만회를 운행했으며,
실제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용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끈 것으로 알려졌다.
  

문의(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연락처 : 031-8030-3732
입력일 : 2016-02-17 오후 5:2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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