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4일 월요일

창업보육센터 입주 후 매출액 3배 증가

창업보육센터 입주 후 매출액 3배 증가

○ 경기硏,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과
    매니저 대상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창업보육센터의 창업보육프로그램 및
    서비스 지원 질적 수준 높여야




경기연구원이 바람직한 기술창업보육 모델을
수립하고자 경기도내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250개사와 매니저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경기도 기술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를 발간했다.
설문조사 결과 기업 업력은
2년 이상~4년 미만이 44.0%로 가장 많았고
1년 이상~2년 미만이 24.0%,
4년 이상~5년 미만 12.4% 순이었다.
입주기간은 2년 미만이 45.2%로 가장 높았고
3년 이상~5년 미만 29.2%,
2년 이상~3년 미만 20.8% 순으로 조사됐다.
창업보육센터 입주 후 성과로는 100점 만점에
지식재산권 등록이 64.7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 64.6점,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대,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및
위상 확보가 각각 62.8점, 기술인증이 62.4점 순이었다.
창업보육센터 입주 후 성과로는
평균 매출액이 입주 전 1억5천만 원에서
입주 후 5억 원으로 상승하여 평균 매출
328%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업원 수는 입주 전 1.1명에서 1.5명으로
133% 증가했다.
현재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기업들의
평균 입주기간은 2년이 가장 많은 반면
희망 입주기간은 5.6년으로 응답했다.
창업보육센터에 근무 중인 매니저는 평균 2.45명이며,
이 중 절반은 계약직이다.
매니저의 90%는 창업경험이 없으며,
60%는 창업지원 경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매니저 전공은 경영경제학이 50%로 가장 많았고,
인문사회학과 자연과학이 각각 15%,
공학이 10%로 그 뒤를 따랐다.
매니저가 꼽은 창업보육센터 성공요인의
우선순위는 전담 매니저 확보,
창업지원 전문가 네트워크, 실현가능한
운영전략, 명확한 비전과 목적, 자금연계 지원,
정부 및 지자체 연계, 금융 및 경영컨설팅
연계 순이었다.
우수한 인적자원 확보가 1순위,
명확한 목표와 운영전략 수립이 2순위,
자금 및 관련 지원 정책이 3순위인 셈이다.
배영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창업보육센터의 하드웨어적 확대는
어느 정도 이루어 졌지만 창업보육프로그램 및
서비스 지원의 질적 수준은 아직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입주기업을 면밀히 파악해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운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 연구위원이 제안한 경기도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다섯 가지 정책과제는
▲민간주도의 투자연계형 지원,
▲창업보육센터의 특성화,
▲기술개발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
▲스타트업의 시장진출 지원,
▲창업보육 인프라 지원 등이다.

내용문의 : 배영임 연구위원 (전화: 031-250-3156)


문의(담당부서) : 경기연구원
연락처 : 031-250-3156
입력일 : 2016-04-01 오후 3:4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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