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출퇴근 한다.
행정자치부, 20일부터
자율출퇴근제 시범실시
행정자치부 등록일 2015-04-19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직원들이 통상적인 근무시간(9시~18시)에
구애받지 않고 하루 중 업무효율성이 가장
높은 시간대를 본인이 선택해 근무하는
자율출퇴근제를 20일부터 시범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율출퇴근제는 직원들이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춰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제도로 민간에서는 보편화
돼 있다.
반면 공직사회의 경우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있기는 하지만 아직 활성화되고
있진 않은 실정이다.
이에 행정자치부는 정종섭 장관 취임 이후
추진하는 ‘일하는 방식 혁신’ 일환으로
대대적인 자율출퇴근 제도를 실행하기로
했다.
행정자치부는 우선 기획조정실 소속
창조행정담당관실, 정보통계담당관실,
국제행정협력담당관실 등 3개 부서를
대상으로 제도를 시행한 뒤, 다른 부서에도
단계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3개 부서 직원들은
본인 역할 및 담당 업무 등을 감안해
업무 시간을 설정, 출퇴근할 수 있게 된다.
대상 직원들은
▲하루 4~12시간
▲주 5일
▲주당 40시간 근무라는
세가지 요건만 충족하면 06:00~24:00 중에서
자유롭게 출근시간 및 퇴근시간을 조정해
근무할 수 있다.
앞서 행정자치부는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양립시킬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유연근무 활용실적 부서평가 반영 등
제도개선 사항을 담은 유연근무
활성화 지침을 전 부서에 시행(‘15.3.23)해
유연근무 환경을 개선한 바 있다.
더불어 부내 유연근무 확산 분위기를
조기에 조성하기 위해, 유연근무
활성화 관련 설문조사(2.26~3.4)에서
직원들 희망수요가 많았던 자율출퇴근제를
시범 실시하는 것이다.
지난 1월 대통령 업무보고(‘15.1.21.)에
따른 정책아이디어 수집·발굴을 위한
국장급 재량근무를 실시하는 등
공직사회에서 유연근무제도를 선도하고
있는 행정자치부는, 본인이 가장 효율적인
근무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출퇴근제가
조직의 활력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인 만큼, 시범실시를 통해 발견되는
문제점을 보완해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일하는 방식 혁신 사례로 타부처·지자체에도
적극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영 행정자치부 정책기획관은
“자율출퇴근제는 단순히 근무시간을
줄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근무시간에
대한 본인 선택권과 책임감을 부여해
근무시간의 질을 높이는 한편, 조직문화를
유연하게 해 직원들의 창의력을 이끌어내
업무 효율성과 조직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담당 : 창조행정담당관실 장승천 (02-2100-3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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