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활성화 효과 컸다.
기획재정부 등록일 2015-08-18
기획재정부는 18일 광복 70주년을 계기로
내수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추진한 다양한 조치와 행사가 소비 진작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광복절 전날(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등
‘국민사기 진작방안’을 통해
전 국민적 여가 선용 여건 및
분위기 조성을 추진하였다.
재계 또한 7대 권역 ‘신바람 페스티벌’ 개최,
협력업체 납품대금 조기 지급 등을 통해
경축 분위기 확산과 소비 활성화에
적극 동참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임시공휴일인
14일부터 일요일인 16일까지 이어진
연휴기간 동안에 백화점・면세점・대형마트
매출액과 주요 문화시설 입장객, 교통량 등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백화점 매출액은 코리아 그랜드 세일 등의
영향으로 1주일 전 같은 기간(금요일∼일요일)과
비교할 때 6.8% 증가했다.
면세점과 대형마트 매출액도
각각 16.5%, 25.6% 뛰었다.
외국인 입국자 수도 8.5% 증가했다.
놀이공원(45.7%), 야구장(32.1%),
박물관(60.6%) 입장객도 눈에 띄게 늘었다.
4대 궁 및 종묘 방문객은 19만7천여 명으로
1주일 전(4만8천여명)의 4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특히 고속도로 통행량은 이
번 연휴 첫날인 14일 518만대를 기록하여
사상 최대였던 지난해 추석 수준(520만대)에
근접했다.
고속버스와 철도 탑승객 수도
각각 8.9%, 12.2% 늘었다.
정부 공식 경축행사와 전국경제인연합회 주관
전국 7대 권역 '신바람 페스티벌'에는
150만 명 이상의 인파가 몰린 것으로
추산됐다.
이에 앞서 현대경제연구원은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함에 따라
소비 지출이 2조원 증가하고 3조9000억원에
이르는 생산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문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경제분석과, 정책조정국 서비스경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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