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9일 일요일

‘빨간자전거’가 주민생명 구하고 빈집 화재도 막았다.

‘빨간자전거’가 주민생명 구하고 
 빈집 화재도 막았다.

- 행자부-우본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1,000건 돌파
- 농어촌 취약계층 생활상태 제보 등 
  민원.복지 증진

             행정자치부    등록일   2015-07-19




집배원들이 농어촌 지역에 
맞춤형 민원·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이 
시행 2년도 안돼 43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등 ‘안전 지킴이’ 역할과 
함께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소속 
우정사업본부는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 결과,  
▲취약계층(독거노인, 장애인 등) 
  생활실태 제보 213건 
▲주민 불편?위험사항 신고 195건 
▲거동불편인 민원서류 배달 612건 등 
지난 2013년 9월 사업 개시일부터 
지난 6월까지 총 1,020건의 맞춤형 
민원.복지서비스를 제공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에는 부상을 당했거나 
건강상 위독한 주민 구조 9건, 
화재 발생상황을 최초로 발견 후 
초동 진압 및 신고 10건 등 인명과 
재산을 지키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오고 있다.

‘행복배달 빨간 자전거’ 사업은
 
행정자치부와 우정사업본부가 
2013년 9월, 공주시와 공주우체국간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전국 145개  
농어촌 지역 지자체와 우체국간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맞춤형 민원.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역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집배원이 
우편물을 배달하면서 독거노인 등 
사회취약 계층의 생활, 주민불편·위험 등을 
지자체에 알려줘 지원을 받게 해주고,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에게는 
민원서류를 전달해 준다.

특히 이번 ‘행복배달 빨간자전거’ 
사업은 정부 기관간 협업을 통해 
국민행복을 실천하는 정부3.0의 
대표적인 사례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행정자치부와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원을 통해 발굴된 가정 중 긴급 
도움이 필요한 곳에는 생활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주민의 안전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국민의 복지와 안전을   위해 전국적 
규모에서 협업이 이루어진 정부3.0 모범 
사례”라며, “복지?안전 분야까지 협업을 
통해 국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전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의 
박종석 경영기획실장도 “최근 인구고령화 
등으로 농어촌 복지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라며, “집배원의 행복전도사 역할을 
강화해 민원.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담당 : 민원제도과 강규창 (02-2100-4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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