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20일 수요일

우리아이 경제교육 어떻게 시켜야 할까?


우리아이 경제교육 어떻게 시켜야 할까?

○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
    자녀 경제교육’관련 설문결과 발표
○ 부모 4명 중 1명 자녀 경제교육 안해
○ 가장 효과적인 경제교육은,
    부모의 계획성 있는 소비생활 실천
○ 여성능력개발센터, 유아부터
   성인까지 경제교육과정 운영




박미순(가명)씨는 요즘 들어
아이 용돈에 대한 고민이 생겼다.
비교적 소액이다 보니 지금껏 아이가
용돈을 요구할 때마다 별 고민 없이
주곤 했는데, 최근 들어 아이가
용돈을 요구하는 빈도가 부쩍 늘어난데다
용돈을 별로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사서 모으는데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정기적으로 용돈을 줘봤지만
오히려 아이는 좀 더 비싸고 쓸모없는
물건을 사 모으기 시작했고
돈이 떨어지면 준비물을 산다는
거짓말로 용돈을 타기 시작했다.

우리아이,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고
저축하는 방법,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분별할 줄 아는 지혜와 습관 어떻게
기를까?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무료 온라인교육사이트
지난 7월 회원 3,407명을 대상으로
자녀 경제교육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모 4명 중 1명은 자녀에게
경제교육을 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경제교육을 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 중 70%(2,368)도 경제교육을
본인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였다.
아이의 용돈 지급 주기는
일주일이 44%(974), 1개월 38%(846)
필요시마다 12%(285)로 나타났으며
용돈을 주지 않는 부모도 34.7%(1,181)
나타났다.
 
한 달에 지급하는 용돈액수는
초등학생은 월 1만원 이하,
중학생은 월 1~3만원이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고등학생은 3~5만원이 29.3%,
 5~10만원이 35.6%로 나타났다.
 
아이용돈의 주 사용처는
군것질 44%(981),
취미생활(PC, 장난감) 23%(501)으로
나타났으며, 어디다 쓰는지 모르는
경우도 9%(190)로 나타났다.
 
가장 효과적인 아이 경제교육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부모가 계획성 있는
소비생활을 실천한다 36%(1,234),
용돈기입장작성 30%(1,017),
대가성 용돈지급 16%(576) 순으로
응답했으며,

경제교육을 시작하기에 적당한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초등학교 입학후 53%(1,830),
유아기부터 38%(1,290)으로
대체적으로 유아동기부터 올바른
경제습관을 길들여야한다고 응답했다.
그 외 학창시절 용돈관리에 대한 질문에는 
요즘은 너무 풍족한 시대가 되었
우리 땐 정기적으로 용돈을 받을 만큼
풍요롭지 못해서 용돈 받는 게 소원이었음” ,
집안이 어려워서 용돈이 따로 없었음.
학교 보내준 것만도 감사해야 했음
다 필요없고 무노동 무임금,
유노동 유임금등의 요즘 세대에 대한
푸념섞인 의견을 많이 보였다 

한편 경기도 무료 온라인교육사이트
홈런(http://www.homelearn.go.kr  ), 유아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대상자에 맞는
경제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부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명절 때 가욋돈 어떻게 관리할까?
부족할 때마다 용돈을 요구하는데 줘야할까?
용돈액수, 어떻게 정하나?
용돈 주기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돈 없을 때 신용카드로 하면 되지
  않냐는 아이들, 어떻게 해야할까?
자녀 용돈관리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경기도 홈런(www.homelern.go.kr )
경기도가 운영하는 무료 온라인교육사이트로
외국어, 자격증, 정보화, 생활취미, 경영,
가족친화, 다문화 등 무려 800여종의
다양한 콘텐츠를 36524시간 무료로
제공하는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공공e-러닝 학습사이트이다.
 
홈런 온라인교육에 대한 자세한 이용방법은
전화(1600-0999)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담당팀장 김향숙  031-8008-8130,
담당자 김송희 8136
문의(담당부서) :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
연락처 : 031-8008-8136
입력일 : 2014-08-19 오후 3: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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