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30억 원 투입
○ 경기도,‘알프스프로젝트
– 2020 전기차 5만대 전략’발표
- 노후경유차 전기차 전환시 200만원 지원
- 판교제로시티 전기차 100% : 입주자에
- 노후경유차 전기차 전환시 200만원 지원
- 판교제로시티 전기차 100% : 입주자에
전기차 구입비 2백만 원 지원
- 신규 아파트 등 충전시설 설치
- 신규 아파트 등 충전시설 설치
의무화 : 2017년 6월부터
- 공영주차장 주차비 무료,
- 공영주차장 주차비 무료,
도 운영 유료도로 통행료 50%감면 등 검토
연락처 : 031-8008-3565 | 2016.12.13 오전 7:28:00
경기도가 2020년 전기차 5만대 시대를 열기 위해
7,630억 원을 투자, 전기차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전기차 5만대는 2016년 10월말 현재 경기도내
자동차 등록대수인 총 511만대의 1% 수준이다.
경기도는 13일 전기차 구매 지원금 상향 조정,
충전소 확대, 전기차 전용 도시 판교제로시티
(판교창조경제밸리) 조성 등의 내용을 담은
‘알프스프로젝트 – 2020 전기차 5만대 전략’을
발표했다.
경기도는 2014년말 122대에 불과했던
경기도내 전기차가 2016년 10월말 기준
448대로 급증했다면서 이는 전기차 성능향상과
민간보급 보조금 확대 등에 힘입은 것으로
충전시설 확대 등 지원을 좀 더 확대한다면
5만대 보급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의 전기차 확대 방안은 모두 4가지로
▲노후 경유차의 전기차 전환유도
▲판교제로시티 전기차 100% 보급
▲아파트, 관광지 등 곳곳에 충전시설 설치
▲전기차 유지관리 부담 해소 등이다.
먼저 도는 노후 경유차의 전기차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2005년 12월말 이전 등록 경유차를 폐차하고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대당 2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노후경유차의
연평균 폐차 물량 2만대의 10%수준인 2천대를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으로 4년간 총 1만3,600대에
27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두 번째, 판교제로시티를 전기차 100%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경기도는 도시 진입 차량을
전기차 등 탄소제로차로 한정하고 대신
입주자에게는 대당 200만 원의 전기자동차
구입비용을 추가 보조하기로 했다.
입주자가 소비자가격 4,400만 원인
전기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현행 제도는
정부보조금 1,400만원+세제감면
최대400만원+시군보조금 500만원(17년 25개 시군 예정) 등
모두 2,3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도비 200만 원을 추가 지원 받으면
입주자는 일반 소형차 구입가격인 1,900만 원
(4,400-2,500만 원)정도에 전기자동차를
소유할 수 있게 된다.
판교제로시티는 내년 하반기부터 입주가
시작될 예정으로 이들부터 지원이 적용된다.
또한 도는 판교제로시티에 조성되는
모든 건물에 개방형 충전기 설치를 의무화한다.
설치 기준안은 주차 50면당 완속충전기 1대,
100면당 급속 충전기 1대로 총 5,803면의 주차장이
조성될 예정인 판교제로시티에는 완속충전기 116대,
급속충전기 58대가 설치된다.
이밖에도 판교제로시티내 2곳에 전기차 쉐어링,
배터리충전, 차량정비 등이 가능한
전기차 놀이터도 설치하기로 했다.
세 번째로 아파트와 관광지 곳곳에 전기차용
충전시설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도는 2017년 6월 이후 허가를 받는 500세대 이상
신축아파트에 충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시행에 따른 ‘(가칭)전기차 이용 활성화
지원조례’를 제정, 내년 1월경 입법예고에
들어갈 방침이다.
기존 아파트는 3월부터 공모사업을 통해
충전설비를 전액지원 한다.
도는 도내 300세대 이상 3,752개 아파트 단지의
80%수준인 3천개 단지에 완속충전기 8,345개,
급속충전기 55개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충전소 설치 촉진을 위해 공모 신청 시
입주자 대표회의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구매신청 가능하도록 절차도 간소화된다.
또, 남한산성과 킨텍스 등 관광지와
도내 1,290개 공영주차장, 62개 대학교,
3,912개 대형빌딩 등을 중심으로 충전기
공모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조례와 공모사업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560개 급속충전시설과 1만3천여 개의
완속충전시설이 추가 설치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급속 충전기의 경우 경기도내 주유소 3,000개의
약 20% 수준이다.
네 번째, 전기차 유지관리 부담해소 부분에서는
도는 경기도립공원 등 19개 도 공영주차장과
시군 공영주차장 1,290개를 대상으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주차요금을 전액 면제하고, 서수원~과천,
일산대교, 제3경인고속도로 등 도가 관리하는
유료도로의 통행요금을 50%감면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도는 31개 시군, 도내 자동차 판매 대리점과
협업을 통해 전기차 판매를 늘리는 방안도 추진한다.
경기도와 시군은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나
지원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판매 대리점에 제공하고,
판매 대리점은 자동차 판매시 이런 정보를 활용해
전기차 판매를 촉진할 계획이다. 충전기 설치 및
전기차 구매 등 궁금한 사항은 경기도 콜센터(120)에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김건 경기도 환경국장은 “경기도는 도민들이
편하게 숨 쉴 수 있는 대기환경을 만들기 위해
알프스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며
“전기자동차는 알프스 프로젝트의 핵심 과제 중
하나로 경기도 뿐 아니라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알프스프로젝트는 2015년 연간 4,400t(PM10기준)인
미세먼지 배출량을 2020년까지 현재의 1/3수준인
연간 1,500t으로 감축하는 경기도 차원의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이다.
산업시설에 대한 대기오염방지시설 개선,
전기차 공급확대, 봄철 미세먼지 저감 대책,
정확한 경보시스템 마련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어 도는 지난 11월 14일 한국전력공사, KT 등
9개 전기차 충전시설 사업자와 협약을 맺고
충전시설 확대와 충전소 위치정보 제공 등에
합의한 바 있다.
첨부파일
- 경기도, 2020년 전기차 5만대 시대 연다. 7,630억 원 투입.hwp
- (첨부자료) 전기차 시대, 경기도 추진전략.hwp
- 전기차5만대(1).jpg
- 전기차5만대(2).jpg
- 전기차5만대(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