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0일 일요일

보험상품 상시감시체계 구축으로 소비자 피해 예방 강화


보험상품 상시감시체계 구축으로 
소비자 피해 예방 강화

                  금융감독원     등록일    2014-08-07




□그동안 보험상품 개발 및 판매에 대한
자율성 확대 등으로 보험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개별 상품을 일일이 감시하고
감독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음
 
*'14.3월말 현재 보험회사가
판매한 상품은 6,259개(생보사 2,432개,
손보사 3,827개)에 이르고 있음

ㅇ 반면 허위,과장 또는 불충분한
설명 등으로 인한 불완전 판매,
보험금 지급거절·지연지급 등
보험상품에 대한 다양한 소비자
불만은 끊이지 않는 상황임

ㅇ 또한 최근 일부 보험회사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보험회사의 잘못된
상품개발 및 판매 관행*으로
다수의 소비자가 피해를 입을
위험이 커지고 있음

=> 보험상품 판매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全 단계에 걸쳐 각 시점별로 나타날 수
있는 소비자피해 가능성을 다양한
감시지표로 조기에 감지하고

ㅇ 문제발생 우려가 있는 상품 등을
중심으로 감독자원을 집중하여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보험상품 상시감시
시스템」을 구축하였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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