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2월 1일 목요일

서울 코엑스 일대, 한국형 타임스스퀘어로 옷 갈아입는다.

서울 코엑스 일대, 한국형 타임스스퀘어로 옷 갈아입는다.
행정자치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행정자치부     등록일    2016-12-01



□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일대가 뉴욕 타임스스퀘어,
런던 피카딜리 서커스처럼 화려하고 다채로운
옥외광고물이 자유롭게 설치된 관광 명소로
새 옷을 갈아입는다.

○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한국 최초의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일원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 이번 자유표시구역 선정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235,294백만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83,530백만원으로 나타났다.
    취업유발은 10억원당 451명의 파급효과를
    유발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 그간 한국에서는 간판 등 옥외광고물이 무분별하게
    난립될 경우  도시와 거리 경관을 해치는 존재로
    인식될 것을 우려해 옥외광고물의 크기, 설치 장소
    등에 대해 많은 규제를 가해 왔다.
○ 반면 미국의 타임스스퀘어, 영국의 피카디리 같은
    지역에서는 옥외광고물에 대한 규제를 철폐했다.
    그 결과 옥외광고물은 해당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됐고,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거듭났다.
□ 이에 행정자치부는 기존의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을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로 개정하고, 옥외광고물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였다.
○ 그 첫 번째 대상지역으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일원을
    선정했다.

[ 그간 추진경과 ]

 •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2016.1.6.) 및 동법 시행령 개정(’16.7.6)
 •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지정 계획 공고 : ’16.8.25
 • 지자체 신청서 제출(기본인프라 현황 등) : ’16.9.2
 • 1차 평가 후 2차 평가대상지 7개 지역 선정 : ’16.9.12
 •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운영기본계획서 제출 : ’16.11.11
 •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현장점검 실시 : ’16.11.15~18
 • 2차 평가 실시 : ’16.11.25
 • 옥외광고정책위원회 개최 : ’16.11.30

□ 이번에 선정된 강남구 코엑스의 경우,
2차 평가 요소인 지역명소화 전략, 주민호응도, 실현가능성,
옥외광고 구성 및 추진의지 등 5개 평가항목
전 분야에서 최고점을 획득하여 선정되었다.

○ 앞으로 서울시 강남구 민관합동추진위원회는
    이 지역을 서울의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하여
    SM타운 등을 활용하여 양질의 한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옥외 미디어 광장 및
    휴식공간으로 꾸미고, 한류콘텐츠의 차별화된 체험이
    가능한 인터렉티브 신기술도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 또한, 연말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
    국제 미디어 파사드 페스티벌 등 다양한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고, 대국민 공모전을 실시하여
    자유표시구역의 인지도 확대와 함께 체계적인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활동 기반을 마련하여 찾아오고 싶은
    세계적인 도시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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