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와 복지부가 손잡고
어르신들의 휴면재산을 적극 찾아 드리겠습니다.
금융위원회 등록일 2019-10-07
1. 추진 배경
□ 고객 휴면재산*을 찾아 주기 위한
금융권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나,
* 소멸시효 완성 이후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은행권 휴면예금, 보험권 휴면보험금 통칭
** 휴면예금찾아줌(서민금융진흥원),
어카운트인포(금융결제원) 등
휴면재산 조회시스템을 운영중이며
‘숨은보험금 찾아드림 캠페인’을
매년 정례화하여 추진중(생·손보협, 2017년~)
ㅇ 고객의 연락처 변경 등에 따른
금융회사와의 장기 미접촉 등으로
휴면재산은 지속적으로 발생․누적되고 있는 상황
*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재산 출연누계액 :
(2008) 2,704억 → (2019.8월말) 13,348억
서민금융진흥원 출연분중 지급누계액 :
(2008) 84억 → (2019.8월말) 3,598억
□ 특히, 고령층이 보유한 휴면재산*이
적지 않은 수준이나,
* 2019.8월말 기준 전체 휴면재산 1조4687억원 중
고령층 보유 휴면재산은 3,085억원(21.0%)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비중(18.8%) 고려시
적지 않은 수준]
ㅇ 어르신들의 경우
온라인 휴면재산조회서비스 이용 등도 쉽지 않아
고령층을 위한 ‘휴면예금 조회․지급서비스’
필요성 대두
※ 「금융소비자 보호 종합방안」(2019.4월) 후속조치의 일환
휴먼재산 조회서비스 운영 현황
노인돌봄기반서비스 사업 현황